뷰페이지

대피주민 2곳에 나눠? 인천시는 김포,행안부는 연수원

대피주민 2곳에 나눠? 인천시는 김포,행안부는 연수원

입력 2010-12-01 00:00
업데이트 2010-12-01 17: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맹형규 행정안전부 장관은 30일 북한의 무력도발로 대피한 연평도 주민들의 숙소 문제와 관련,연수원이나 수련원을 활용하는 방안을 추진중이라고 밝혔다.

 맹 장관은 이날 국회 행정안전위 전체회의에 참석,“연평도 피난민들은 부둣가 가까운 곳에서 모두 함께 있길 원한다”며 “어제 인천시장과 의견을 조율한 결과 연수원이나 수련원 중에 그런 장소가 있다고 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어 “다가구 주택은 이 두가지 조건을 충족하기 어렵다”며 “이 조건을 충족하는 곳을 구해서 편하게 모시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맹 장관은 연평도 주민에 대한 지원과 관련,“특별재난지역 선포를 검토했지만 지원금이 얼마 되지 않고 민간 피해에 대한 보상도 이뤄지지 않는다”며 “정부는 피해를 입은 분들에게 충분하고 적절하게 보상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서해 5도 발전 종합계획에 대한 얼개를 만들어놓고 있다”며 “이 지역을 산업적인 측면에서,관광.주거.안보 측면에서 전혀 다른 모습으로 바꾸겠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그는 “서해 5도가 안전한가”라는 한나라당 진영 의원의 질문에 “솔직히 현재 안전하지 않다”며 “북한 장사정포 사정거리가 60㎞ 정도 되는데 수도권에 사는 사람은 누구든지 안전하지 않지만 우리가 열심히 노력하면 안전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인천시는 지난 23일 북한의 포격으로 연평도를 떠나 시내 찜질방과 여관 등에 머물고 있는 주민들의 임시 거처를 물색 중이라고 30일 밝혔다.

 시는 연평도 포격 피해주민들의 생활 안정을 위해 김포시에 LH가 보유한 전용면적 84㎡형 미분양 아파트 155가구를 임시 거처로 제공하는 방안 등을 검토하고 있다.

 시는 행정안전부에 해당 아파트를 임대해 줄 것을 요청했으며 이날 오후 주민 대표들과 아파트를 직접 방문해 임시 사용 문제를 협의했다.

 또 주민들의 요구에 따라 서구 연희동에 있는 96실 규모의 공무원교육원도 현장 답사했다.

 시는 행안부와 LH가 아파트 사용을 승인하고 주민들도 이에 동의할 경우 최소 3개월 가량 생활할 수 있게 하고 기본생활비와 관리비 등을 지원할 방침이다.

 시는 임시 거처에 대해 이날 결론을 내리지는 못했지만 현장 답사를 토대로 주민 의견이 수렴되고 관계 부처의 재원 마련 문제 등이 해결되면 주민 입주를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후보지 가운데 하나로 검토된 송도 지역은 가격이 비싼 민영아파트가 대부분이어서 주민들에게 필요한 규모의 임시 거처를 마련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면서 “주민 의견을 적극 수렴해 하루빨리 불편을 해소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