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화계 블로그] ‘한예조 사태’로 본 드라마 외주제작 시스템

[문화계 블로그] ‘한예조 사태’로 본 드라마 외주제작 시스템

입력 2010-09-01 00:00
업데이트 2010-09-01 00: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방송사·외주사 서로 ‘갑’성토 계약기준 마련하는 게 윈-윈

한국방송영화공연예술인노동조합(이하 한예조)의 외주제작사 드라마 촬영 거부 선언으로 방송가가 술렁이고 있다. 현재 방송3사의 외주제작 드라마는 KBS ‘제빵왕 김탁구’, SBS ‘자이언트’ 등 총 13편. 이번 사태가 드라마 제작 시스템에 변화를 가져올 것인지 업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직접적인 사단은 출연료 미지급 문제다. 한예조 측은 MBC ‘돌아온 일지매’, SBS ‘커피하우스’ 등 방송 3사의 외주 드라마에 출연하고도 출연료를 받지 못한 돈이 44억원에 이른다고 주장한다. “미지급이 관행이 돼 스태프와 연기자들의 숨통을 죄고 있다.”는 항변이다.

이에 대해 드라마제작사협회는 “회원사 가운데 출연료 미지급이 문제된 곳은 1곳뿐인데도 (한예조가) 외주 제작사를 싸잡아 비난하고 있다.”며 “검증이 안 된 문제의 제작사에 편성을 준 방송사에도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반박했다. 해당 방송사 측은 “드라마 제작은 회사의 자본력만으로 검증할 수 없으며 기획과 콘텐츠의 질을 우선시해야 하는 것 아니냐.”며 억울하다는 반응이다.

이 공방은 국내 드라마 제작 시스템의 근본적인 문제를 내포하고 있다. 드라마 시장의 자율 경쟁을 유도하기 위해 육성해온 외주 제작사들의 ‘납품 비중’이 점점 높아지면서 방송사와 외주사 간 마찰이 갈수록 심해지고 있는 것.

외주사들은 “방송사들의 편성 권한은 절대적”이라며 “편성을 따내기 위해 울며 겨자먹기로 낮은 단가에 드라마를 공급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한다. 그 손실을 배우들의 출연료에서 메우다 보니 미지급 사태 같은 문제가 발생한다는 것이다.

익명을 요구한 외주제작사 PD는 “방송사는 해외 판권을 분배하지 않을 경우 총제작비의 절반에도 한참 미치지 못하는 적은 액수를 투자하고도 모든 광고 수입을 가져가면서 배우 캐스팅은 물론 대본, 연출 방향까지 간섭하곤 한다.”면서 “드라마를 실질적으로 만드는 제작사로서 억울한 측면도 있지만 방송사를 통하지 않으면 작품을 대중에게 선보일 수 있는 통로가 없어 어쩔 수 없이 방송사에 고개를 숙인다.”고 털어놓았다.

지난해 방송사와 외주사 간 마찰로 결방 위기에까지 내몰렸던 KBS 수목드라마 ‘아이리스’만 하더라도 국정감사에서 공개된 내용에 따르면 총 제작비 200억원 가운데 KBS 부담은 30억원에 그쳤다. 그럼에도 일본을 제외한 해외 수익의 25%를 5년간 KBS가 갖는다는 조건이 따라붙었다.

KBS 관계자는 “외주제작사들은 간접광고(PPL), 오리지널사운드트랙(OST) 판권 등을 통해 엄청난 부가수익을 올린다.”면서 “방송사 간 시청률 경쟁이 워낙 치열해 저가 납품도 유도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이어 “오히려 외주제작사들이 점점 권력화되면서 방영날짜를 자신들의 입맛에 맞게 일방적으로 조정하거나 (계약에 없던) 협찬 등 무리한 요구를 해온다.”고 공격했다. 방송사는 외주사와 계약을 맺을 때 출연료를 포함해 총 제작비를 모두 지급하는데도 외주사들이 중간에 지급하지 않고 그 책임을 방송사에 떠넘기고 있다는 것이다.

서로 상대가 ‘갑’이라며 성토하는 방송사와 외주제작사. 이제 드라마는 인기 수출 콘텐츠로 자리잡은 만큼 양 측이 모두 수긍할 만한 ‘계약 가이드라인’ 마련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이은주기자 erin@seoul.co.kr
2010-09-01 2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