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야권연대 흔들···小野 활로 모색

야권연대 흔들···小野 활로 모색

입력 2010-08-01 00:00
업데이트 2010-08-01 15: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7.28 재보선 패배로 야권에서 선거연대에 대한 재평가가 활발히 전개되고 있는 가운데 군소 야당들이 각기 활로를 모색하고 있다.

 민주당 정세균 대표가 “다음 재보선에서 타 야당에 단일후보를 양보할 수 있다”고 말했지만 정 대표의 연임을 장담하기 어려운데다 민주당 중심 야권연대에 대한 회의론도 있어 조직정비와 인물발굴을 통해 자체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차원이다.

 지난달 30일 취임한 민주노동당 새 지도부는 오는 5∼6일 워크숍을 갖는다.이정희 신임대표는 이 자리에서 지도부의 의견을 수렴,당 조직 강화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조직강화 방향으로는 진보신당과의 통합 문제 등을 다루는 진보세력 대통합 추진기구를 재구성하는 한편 정책 역량을 높이기 위해 정책위 위상을 높이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또 10월 재보선 등을 대비,당내에 인재영입위를 두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이달 중순 완료될 예정인 정책위의장과 대변인 등 당직 인선도 이런 맥락에서 이뤄질 것이란 전망이다.

 민노당 핵심관계자는 1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진보신당까지 참여했던 광주에서의 단일화가 적지 않은 성과를 보였다는 점에서 진보신당과 통합해야 한다는 당 안팎의 요구가 더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10월 새 지도부를 선출하는 진보신당은 현재 당 노선을 점검 중이다.

 6.2 지방선거 패배 후 구성된 당발전특위는 지난달까지 회의를 통해 ‘독자생존론’과 ‘진보세력 통합론’을 폐기하고 이를 절충한 안(독자역량을 강화하되 연대.연합도 열어두고 검토한다)을 당에 제출할 예정이다.

 진보신당은 이달중 이 안을 갖고 순회 토론회를 가질 계획이다.다만 당내에는 연대 문제와 무관하게 민노당과의 통합에는 부정적인 기류가 강하다.

 올해초 창당후 6.2 지방선거와 7.28 재보선에 ‘올인’했지만 기대한 성과를 내지 못했던 국민참여당은 지역위 발족 등 그동안 미뤘던 창당 작업을 마무리할 방침이다.

 특히 참여당은 이달부터 정당보조금이 지급됨에 따라 정책연구원을 신설하고 지방의원의 의정활동을 본격 지원키로 했다.연구원장으로는 참여당 간판인사인 유시민 전 보건복지부 장관이 유력하게 거론된다.

 유 전 장관은 현재 2석이 공석인 지명직 최고위원으로 합류할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