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동중국해서 대함 탄도미사일 훈련 가능성”

“中 동중국해서 대함 탄도미사일 훈련 가능성”

입력 2010-07-01 00:00
업데이트 2010-07-01 08: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 인민해방군(PLA)이 5일까지 동중국해에서 실시하기로 한 해상훈련에서 핵탄두까지 장착할 수 있어 ‘항공모함 킬러’라는 별명이 붙은 ‘대함 탄도미사일’(Anti-ship ballistic missile.ASBM)에 대한 테스트 훈련을 할 수도 있다고 홍콩의 사우스차이나 모닝포스트(SCMP)가 6월 30일 보도했다.

SCMP는 “군과 외교 관측통들 사이에서는 중국이 이번 훈련에서 처음으로 대함 탄도미사일 실험을 할 것이라는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면서 “이 미사일은 아직 어느 나라도 실험한 적이 없으며 핵탄두를 장착할 수 있어 파괴력이 크다”고 말했다.

미국의 중국 군사문제 전문가인 앤드루 에릭슨 교수는 “구체적인 정보는 없지만 중국이 이번 실험에서 (대함 탄도미사일에 대한) 실험을 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SCMP는 6월 29일에는 중국 인민해방군이 동중국해 해상에서 실탄사격 훈련을 실시하기로 한 것은 한국과 미국의 서해 연합훈련 계획에 대한 경고 메시지를 보내려는 의도에서 나온 것이라고 보도했다.

앞서 SCMP는 지난 4월에는 중국 인민해방군이 태평양과 인도양에서 활동하는 미국의 항공모함까지 공격할 수 있는 대함 탄도미사일을 개발해 실험중이라고 보도한 바 있다.

ASBM은 냉전시절 미국과 구 소련이 비용 등을 고려해 상호 개발하지 않기로 합의했던 무기체제로, 중국이 이를 실전배치할 경우 미국이 태평양 지역에 대한 군사전략을 재검토할 수밖에 없다는 게 군사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중국이 개발해 실험단계에 있는 ASBM은 둥펑(東風)-21의 개량형일 가능성이 큰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홍콩=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