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결혼이민여성 정착 돕고 일자리도 창출

결혼이민여성 정착 돕고 일자리도 창출

입력 2010-07-01 00:00
업데이트 2010-07-01 00: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주시 ‘다문화가정 희망e배움

전북 전주시 우아동에 사는 중국 출신 결혼이민여성 리유쿤(29). 그는 지난달 말부터 고향에 사는 가족들이 보고 싶으면 컴퓨터 앞에 앉아 화상통화를 한다. 한 달 전만 해도 컴맹이었으나 전주시의 ‘다문화가정 희망 e배움 방문사업’의 수혜자로 선정돼 인터넷을 배웠기 때문이다.

이미지 확대
전북 전주시에 거주하는 중국 출신 결혼이민여성 주춘매(왼쪽)씨가 우아동에 사는 동족 출신 결혼이민여성 리유쿤씨 가정을 방문, 화상통화 방법을 가르치고 있다.  전주시 제공
전북 전주시에 거주하는 중국 출신 결혼이민여성 주춘매(왼쪽)씨가 우아동에 사는 동족 출신 결혼이민여성 리유쿤씨 가정을 방문, 화상통화 방법을 가르치고 있다.
전주시 제공
이 사업은 정보화 자격증 소지자와 통역을 담당하는 결혼이민여성이 결혼이민자 가정을 방문, 컴퓨터 교육은 물론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알려주는 프로그램이다. 즉 한국인과 결혼이민여성이 2인 1조가 돼서 1명의 결혼이민여성을 돕는다. 지리·경제적으로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이용이 어려운 결혼이민여성이 교육 대상이다. 사회생활이나 가족관계 등에서 문제점이 발견되고 상담이 필요할 경우 교육 강사를 통해 전문가와 연결되기도 한다. 전주시는 이를 위해 정보화 자격증 소지자 5명, 결혼이민여성 5명을 희망근로 요원으로 뽑았다. 지난 3∼4월에 16개 가정, 5∼6월에도 16개 가정을 지원했다.

통역 강사로 활동 중인 조선족 출신 결혼이민여성 주춘매(24)씨는 “아이가 어릴 경우 컴퓨터는 물론 한국어도 외부에 나가서 배우는 것이 쉽지 않다.”며 “내가 한국어를 가르칠 때는 컴퓨터 강사가, 컴퓨터 강사가 컴퓨터를 가르칠 때는 내가 아이를 돌봐주면서 편하게 배울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준다.”고 전했다. 몇몇 교육생들은 격일로 방문하는 통역 강사들에게 물어볼 한국말을 빼곡히 적어놓고 기다리기도 한다. 교육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것은 화상통화 시스템이다. 고국에 있는 가족들과 한국의 가족들이 대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입소문이 나면서 방문교육 신청자가 늘고 있지만 예산 문제 등으로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전주시 결혼이주여성은 22개국 출신 1451명이다. 중국 출신이 618명으로 가장 많고 베트남 출신 306명, 조선족 출신 243명, 필리핀 출신 119명, 일본 55명, 캄보디아 38명 등이다. 다양한 국적 출신이 살고 있으나 아직 예산 부족으로 이주여성이 많은 중국, 베트남, 일본 출신 여성들만 지원을 받고 있는 상태다.

전경하기자 lark3@seoul.co.kr

2010-07-01 2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