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키노 “前정부 비리조사” 比대통령 취임식서 공언

아키노 “前정부 비리조사” 比대통령 취임식서 공언

입력 2010-07-01 00:00
업데이트 2010-07-01 00: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달 대선에서 승리한 베니그노 노이노이 아키노 상원의원이 30일 제15대 필리핀 대통령 취임과 동시에 전임 아로요 정부 당시 발생한 비리를 대대적으로 조사하겠다고 예고하고 나섰다.

오전 11시 수도 마닐라에 있는 리살공원 퀴리노 그랜드스탠드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아키노 대통령은 “오늘은 국민의 호소에 귀를 기울이지 않은 정권과 결별하는 날”이라며 부정부패 척결, 비즈니스 환경 개선, 인프라와 교육 개선 등을 중점적으로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아키노 대통령은 취임식 전날에는 아로요 정권의 비리 의혹을 조사할 ‘진실위원회’를 발족시키겠다고 공언한 바 있다. 그는 “진실위는 매우 많은 이슈들을 매듭짓기 위해 설립하겠노라고 국민들에게 약속했던 기구”라면서 “국민들을 상대로 죄를 지은 사람들이 대가를 치르게끔 준비하고 기소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특히 “아로요 전 대통령과 관련된 모든 논란들에 대해 조사할 것”이라며 위원회가 조사를 장기적으로 진행하기보다는 충분한 증거가 모아지는 대로 형사소송 절차에 돌입하길 원한다고 부연했다. 조사 대상으로는 2004년 대통령 선거부정 의혹, 3억 2900만달러에 이르는 중국 기업과의 고속 데이터 통신망 계약 비리 의혹, 정부 비료기금 남용 의혹 등 아로요 전 대통령의 9년여 집권 기간 불거진 각종 의혹을 총망라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코라손 아키노 전 대통령의 아들인 아키노 대통령은 대선에서 42%의 지지를 획득해 당선됐다. 그는 선거운동 기간 부패척결을 주요 공약으로 제시하며 각종 비리 의혹이 끊이지 않았던 아로요 대통령과의 차별화를 시도했다.

박성국기자 psk@seoul.co.kr

2010-07-01 17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