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찰 총경급 인사 성과주의 반영

경찰 총경급 인사 성과주의 반영

입력 2010-07-01 00:00
업데이트 2010-07-01 00: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꼴찌그룹’ 일선 서장 교체

경찰청은 7월2일자로 이명교 제주 해안경비단장을 본청 규제개혁 법무담당관에 발령하는 등 총경급 269명에 대한 하반기 정기 전보인사를 30일 단행했다. 이번 인사는 표면적으로는 1월과 7월 초 등 1년에 두 차례 있는 정기인사이지만 채수창 전 강북경찰서장의 ‘하극상’ 사태로 이목이 집중됐던 게 사실이다. 경찰 내부에서는 7월2일자 인사가 하루이틀 늦어질 수도 있다는 말이 흘러나왔다. 하지만 이럴 경우 지도부가 흔들리는 모습을 보일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돼 예정대로 진행한 것으로 보인다.

이번 인사는 내년 3월 초에 임기만료되는 강희락 경찰청장의 마지막 총경 인사다. 따라서 강 청장의 성과주의가 상당 부분 반영됐다는 것이 내부의 평가다. 강 청장은 “못하는 사람과 잘하는 사람이 똑같은 대우를 받아서는 안 된다.”며 성과주의를 누누이 강조했었다. 때문에 1년 반 동안 눈여겨본 인사들의 발탁이 눈에 띈다는 게 경찰 관계자의 분석이다. 경찰청도 개인별 업무성과와 도덕성 등에 대한 평가를 기초로 했으며, 부서장 추천 결과도 반영했다고 밝혔다. 채수창 파동을 겪은 서울청의 경우 꼴찌그룹인 ‘다’ 등급을 받은 일선 서장을 교체했다. 또한 ▲권역별 인사운영 ▲6년까지인 경찰서장 재직 총량제 ▲2회 연속 경찰서장 보직 금지 등 ‘총경급 보직 합리화 방안’에 따른 인사 기조를 유지했다. 특히 경찰서장이 고향에서 근무할 수 없도록 하는 경찰서장 향피제와 함께 한 지방청에서 3년 이상 연속근무한 13명은 권역안의 다른 지방청에 배치하는 등 조직에 활력을 준 점도 눈길을 끈다.

한편 이번 인사에서 서울청 홍보담당관, 부산청 홍보담당관 등 지방청 홍보담당관들이 대거교체됐다. 경찰 관계자는 “양천서 고문사건, 영등포·동대문서의 아동 성폭력 사건 등에서 언론보도 관련 사전 보고와 사후대처를 제대로 못한 것에 대한 징계 성격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김효섭기자 newworld@seoul.co.kr

2010-07-01 12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