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정일 이달초 방중설

김정일 이달초 방중설

입력 2010-04-01 00:00
업데이트 2010-04-01 00: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선발대 베이징 도착… 靑 “가능성 커 주시”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중국방문이 임박한 것으로 31일 알려졌다.
이미지 확대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방중이 임박한 것으로 31일 알려졌다. 방중시 평양~베이징간 철로 이동 에상 경로. 연합뉴스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방중이 임박한 것으로 31일 알려졌다. 방중시 평양~베이징간 철로 이동 에상 경로.
연합뉴스


장성급을 단장으로 한 북한군 대표단 일행이 30일 베이징을 방문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김 위원장이 늦어도 이달 초순쯤 중국을 방문할 것으로 전해졌다. 최근 김 위원장이 중국과 인접한 평북에서 일정을 소화하는 것도 이 같은 관측을 뒷받침한다.

청와대 관계자는 “구체적인 정황이나 사실관계는 정부가 확인해 줄 수 없다.”면서 “다만, (방중)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우리 정부 당국은 김 위원장의 방중에 앞서 선발대들이 베이징으로 출발했으며, 이들은 중국 측과 의전 및 경호, 보안문제 등을 집중협의할 것이라는 첩보를 입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외교가에서는 북한과 중국의 외교일정을 감안해 김 위원장이 이르면 이달 초 방중할 가능성도 점치고 있다.

북한은 오는 9일부터 최고인민회의 제12기 2차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최고인민회의에 앞서 김 위원장이 방중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 있었다.

한 외교소식통은 “과거 사례를 볼 때 선발대가 중국에 들어가고 나서 3일 이후 정도 김 위원장이 방중한 적이 있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지난 25일 북·중 접경지역과 가까운 평북에 있는 천마전기기계공장과 대흥산기계공장을 현지 지도한 것으로 알려졌다. 28일 국립교향악단의 공연을 관람한 지역도 평북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김성수기자 sskim@seoul.co.kr
2010-04-01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