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거래소 이사장 무리한 행보 빈축

거래소 이사장 무리한 행보 빈축

입력 2010-01-28 00:00
업데이트 2010-01-28 00: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봉수 한국거래소 이사장이 취임 이후 한달여 동안 발빠른 개혁 행보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민간기업의 최고경영자(CEO)처럼 즉흥적이고 무리한 지시로 빈축을 사고 있다.

27일 거래소 등에 따르면 김 이사장은 25일 오후 임원들에게 26일 오전 부산에서 임원회의를 하겠다고 일방적으로 통보했다. 당초에는 26일 오후 서울에서 회의를 하기로 했었다. 이 때문에 본부장 3명과 본부장보 10명 등 임원 전원이 사전 일정을 취소하고 부산으로 향했다. 26일 저녁 서울에서의 약속을 모두 취소할 수밖에 없었다.

익명을 요구한 관계자는 “방만한 공기업 경영이 도마에 오른 가운데 김 이사장의 이 같은 발상은 시간적인 손실은 물론 교통비와 숙박비 등 금전적인 낭비를 초래할 수밖에 없었다.”면서 “임원진이 새롭게 꾸려진 상황에서 노조를 등에 업고 군기를 잡겠다는 의도가 깔려 있는 것 아니겠느냐.”고 꼬집었다. 또 다른 관계자는 “부산에 있는 김 이사장이 서울로 올라오면 되는데, 왜 무더기로 부산으로 오라고 했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거래소 측은 “임원회의를 거쳐 직원 인사를 조속히 마무리 지어야 하는 상황에서 부산에서 다른 일정도 미룰 수 없었기 때문에 불가피하게 회의 장소를 바꾸게 된 것”이라고 해명했다.

김 이사장이 공개한 인사 기준을 놓고도 뒷말이 무성하다. 앞서 지난달 31일 취임한 김 이사장은 올해 초 임원 18명 전원으로부터 사직서를 제출받아 본부장 2명과 본부장보 7명을 퇴진시켰다. 김 이사장은 25일 기자간담회에서 “최근 실시한 본부장과 집행간부(본부장보)의 인사 기준은 두 가지였는데 나이 많은 사람(1958년생 이상)과 연임을 했던 사람을 위주로 사표를 수리했다.”면서 “이 기준에 따르다 보니 능력과 관계없이 (사표를 수리하게) 됐다.”고 밝혔다. 임원 인사에서 금융당국의 입김이 반영되지 않았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한 의도가 강하지만, 인사 기준 자체는 개혁이라기보다는 구태의연한 연공서열식 인사 관행을 따른 데 불과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거래소 관계자는 “내부 개혁이 제대로 이뤄지려면 절차와 방식 등이 합리적이어야 하는데 뒷맛이 개운치 않은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노조 측에서 건의한 일괄사표안을 통해 마음대로 인사전횡을 하려고 한 것 같다.”면서 “앞으로 거래소가 추진할 금융선진화 방안 등이 제대로 될지 걱정이 앞선다.”고 말했다.

장세훈기자 shjang@seoul.co.kr
2010-01-28 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