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스마트폰 대해부]국내업체들 스마트폰시장 대응책

[스마트폰 대해부]국내업체들 스마트폰시장 대응책

입력 2010-01-28 00:00
업데이트 2010-01-28 00: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내 스마트폰 시장이 다자구도로 접어들었다. KT와 SK텔레콤, 통합LG텔레콤 등 국내 빅3 이동통신사들은 스마트폰 출시 확대 전략을 앞다퉈 내놓고 있다.

이미지 확대
연내 KT는 180만대, SK텔레콤 200만대, 통합LG텔레콤은 70만~100만대 출시를 목표로 삼고 있다. 2013년쯤 넘어설 것으로 전망됐던 400만대 돌파가 연내에 실현될 공산이 커졌다. 삼성전자는 출시 석달 만에 30여만대가 팔린 옴니아2의 뒤를 이어 올해 국내외에서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 제품을 포함해 40여종의 스마트폰을 선보일 예정이다. LG전자도 연내 10여종을 내놓는다. 팬택도 곧 가세한다.

●삼성전자 옴니아2

세계 최대 3.7인치 유기발광다이오드인 ‘WVGA AMOLED(800×480)’를 탑재해 다양한 콘텐츠를 생생하게 감상할 수 있다. 트위터 접속이 가능한 인맥구축서비스(SNS) 기능도 있다. 편리한 햅틱 사용자환경(UI) 2.0을 탑재했다. T옴니아에서 제공하던 서비스 외에 로
이미지 확대
밍 서비스와 빠른 길찾기 등을 추가했다. 최근에는 윈도 모바일 6.5 버전 OS를 탑재하는 등 사양이 계속 높아지고 있다.

●애플 아이폰 3GS

모든 기능의 속도가 아이폰 3G보다 두 배 정도 빠르다. 최대 32GB의 저장용량을 갖추고 있다. 비디오 녹화 기능과 음성 인식기능이 눈에 띈다. 편집된 비디오는 이메일 전송은 물론 ‘유튜브’에 올릴 수 있다. i포토(맥)나 카메라 마법사(윈도)를 사용해 컴퓨터로 전송할 수 있다.

이미지 확대
●LG전자 210 시리즈

윈도 모바일 6.5 버전 OS가 깔린 스마트폰이다. 27일 국내 시장에 출시됐다. 출고가가 60만원대 후반이라 90만원대인 다른 스마트폰보다 가격경쟁력이 있다. 휴대전화에 저장된 음악과 사진 등을 마이크로소프트 서버에 백업하는 ‘마이폰 서비스’를 갖추고, MS오피스 프로그램과 MS메신저 등을 PC와 연동해 사용한다.

이미지 확대
●모토로라 모토로이

구글의 모바일 OS인 안드로이드2.0 플랫폼을 탑재한 스마트폰이다. 다음달 SK텔레콤을 통해 출시된다. PC처럼 자주 쓰는 기능을 바탕화면에 띄워 놓고 빠르게 실행하는 위젯 기능의 메인 화면을 최대 5개까지 지원한다. 구글의 검색과 이메일, 지도 등 콘텐츠가 탑재됐다.

한편 노키아와 소니에릭슨, HMC 등은 국내 시장에서 큰 재미를 보지 못했다. 안드로이드 출시를 계기로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구혜영기자 koohy@seoul.co.kr

2010-01-28 7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