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 수도권, 세종시 여론에 촉각

민주 수도권, 세종시 여론에 촉각

입력 2010-01-24 00:00
업데이트 2010-01-24 10: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당 수도권 의원들과 지방선거 출마 희망자들이 세종시 여론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당에서는 세종시 수정을 ‘국가균형발전 포기정책’으로 규정하고 전국적인 반대 여론전을 펴고 있지만 ‘수정 찬성’에 기울어진 수도권 민심은 요지부동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정부의 수정안 발표 직후 실시된 각종 여론조사에서 수도권에서는 대부분 찬성 여론이 우세했고, 최근 리얼미터의 조사에서는 수도권의 찬성여론이 수정안 발표 직후보다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의원들이 지역구에서 보고 들은 ‘체감 여론’도 크게 다르지는 않다.

 서울에 지역구를 둔 한 의원은 24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기본적으로 주민들은 세종시 문제에 큰 관심은 없다.하지만,행정기관을 지방으로 옮기는 것을 좋아할리 만무하다.수정론이 대세”라고 전했다.

 경기지역의 다른 의원도 “주민들이 행정부처가 지방으로 가면 수도권의 기득권에 손해가 가는 게 아닐까 우려하는 것이 사실”이라고 했다.

 이 때문에 수도권 의원과 지방선거 출마 희망자 사이에서는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세종시 문제가 표심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일부는 수정 반대 당론에 대해 대놓고 말은 못하고 냉가슴만 앓기도 한다.

 한 수도권 의원은 “솔직히 수도권 의원으로서는 고민인 게 사실”이라며 “당장 지방선거 국면이 되면 우리 당 후보들이 한나라당으로부터 세종시 문제를 놓고 공격을 받을 텐데 어떻게 대응할 것이란 말이냐”고 토로했다.

 하지만 국가균형발전이란 ‘대의’를 위해 당장의 손해는 감수하겠다고 나선 경우도 있다.

 서울시장 출마를 선언한 김성순 의원은 “지방선거에서 불리한 것은 사실이지만 선거의 유불리를 떠나 국토균형발전의 측면에서 행정기능이 지방으로 가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