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주류 ‘세종시 입법예고’…친박.野 반발

與주류 ‘세종시 입법예고’…친박.野 반발

입력 2010-01-24 00:00
업데이트 2010-01-24 10: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당·정·청 오늘 회동…‘당론 변경’ 본격화/野, ‘총리 해임’ 추진…2월국회 진통 예고

 정부가 이번주 초 ‘세종시 수정안’에 대한 입법예고를 할 예정이어서 정국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수정안을 놓고 여여(與與)·여야(與野) 갈등이 악화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의 입법예고를 계기로 각 진영간 대립이 더욱 노골화되면서 경색이 심화될 전망이다.

 특히 정부와 한나라당내 친이(친이명박) 주류측이 세종시 수정 논의 공론화에 박차를 가하고, 이에 친박(친박근혜)계가 정면으로 맞설 경우 여권의 세종시 내홍은 더욱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최악의 경우 계파간, 소계파간 갈등이 극한으로 치달으면서 세종시 문제가 조기 전당대회 문제로 비화돼 한나라당이 분열의 소용돌이로 빠져들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정부는 이르면 25일 세종시의 개념을 행정중심 복합도시에서 교육.과학중심 경제도시로 전환하는 내용의 ‘행정중심복합도시특별법(세종시법)’ 개정안을 입법예고할 것으로 24일 알려졌다.

 앞서 당·정·청은 이날 저녁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고위당정회의를 열어 세종시법 수정안의 내용을 설명하고 입법 형식과 입법예고 시기 등을 놓고 최종 조율을 할 예정이다.

 정부는 수정안 입법예고 후 최소 20일간의 의견수렴 절차를 거친 뒤 차관회의·국무회의 의결을 거쳐 최종안을 국회에 넘길 예정이며, 수정안이 국회로 넘어오는 시점을 이르면 2월 말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는 입법예고 기간에 국민과 정치권의 의견을 듣는 작업과 함께 수정안에 대한 여론몰이에 더욱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정운찬 총리는 26일 전남 광주.나주를 방문, 세종시에 따른 역차별 우려 해소와 함께 혁신도시의 차질없는 건설을 약속하는 등 전방위 행보를 이어간다. 또 한나라당 의원들을 계속 접촉하며 우호적 여론 확산작업을 강화한다.

 정몽준 대표와 친이 주류측도 수정안으로의 당론 변경을 위해 당내 논의에 나서는 한편 서울시당 강북 보고대회(25일), 충북도당 보고대회(27일), 경기도당 동북부대회(28일) 순으로 여론 확산에 주력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심재철 이춘식 임동규 의원 등 친이계 의원들은 내달 1일 국회에서 ‘세종시 발전방안의 의미와 입법방향’을 주제로 토론회를 갖는다.

 이에 맞서 친박 의원들은 언론 인터뷰 등을 통해 세종시 수정안의 문제점을 조목조목 지적하며 조직적인 대응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정 대표와 친이계의 공세 수위에 따라 박근혜 전 대표가 또다시 전면에 나설 가능성도 제기된다.

 민주당과 자유선진당 등 야당은 대국민 여론전과 함께 대대적인 원내투쟁에 나서기로 했다.특히 입법예고 절차를 거쳐 수정안이 국회에 제출되면 이를 ‘선전포고’로 간주, 정 총리에 대한 해임건의안도 추진키로 했다.

 민주당은 이와 함께 2월 임시국회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과 대정부질문 등을 통해 세종시 문제를 집중 추궁한다는 계획이다.

 여권 관계자는 “세종시 수정안 입법예고를 계기로 여야는 물론, 여권 내부에서 난타전이 예상된다”면서 “지금같은 상황에서 2월 국회가 정상적으로 진행될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