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치명상입은 추미애, 여론업고 정면돌파?

치명상입은 추미애, 여론업고 정면돌파?

입력 2010-01-20 00:00
업데이트 2010-01-20 17: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해 연말 노동관계법 표결처리로 민주당과 정면충돌한 추미애 의원이 20일 ‘1년간의 당원권 정지’로 1995년 정계입문 후 최대의 고비를 맞게 됐다.

 최고위를 통과한 당원권 정지안은 당무위에서 확정될 가능성이 높아 추 의원은 민주당에서 한동안 정치활동을 할 수 없게 된다.정지기간이 단축될 여지는 있지만 야권의 차기 대선주자로 거론되는 그에게 이번 징계가 큰 족쇄가 될 전망이다.

 특히 시기적으로 6월 지방선거와 7월 전당대회를 앞두고 큰 꿈을 꾸는 그에게 당원권 상실은 치명적 타격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다.당장 지방선거 출마는 물론 지방의원과 기초자치단체장 등 지역위원장으로서 공천에 관여할 수 없고 전당대회에도 출마할 수 없다.

 지난 전당대회에서 정세균 대표와 맞붙었던 추 의원은 서울시장 후보로 거론돼 왔다.무엇보다 ‘해당 행위자’란 정치적 낙인이 찍힌 것은 뼈아픈 대목이다.

 추 의원은 징계가 결정되자마자 즉각 불복 의사를 밝히고 이날 오후 비가 내리는 거리로 나왔다.지난해 언론악법 원천무효 서명운동을 벌였던 명동 예술극장 앞에 파라솔을 펴고 당분간 ‘국민과 직접 대화’를 하겠다고 선언한 것.

 우호적 여론을 발판으로 당의 결정 번복을 이끌어내겠다는 전략인 셈이다.

 그는 이 자리에서도 “여론과 정반대로 징계수순을 밟는 상황을 국민은 납득못한다”며 ‘여론’을 강조했고,자신의 중재안에 대해 “원칙과 현실을 지켜낸 최선의 선택”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약간 눈시울을 붉히면서 노동관계법 처리가 “혼란을 막기 위한 외로운 결단”이라고 강변하기도 했다.그러나 징계에 대해선 “정치를 실종시키는 무책임한 결론”,“당내 정쟁거리로 삼으려한다”,“진실은 없고 정치 기교만 있다” 등의 표현을 써가며 강력 비판했다.

 그는 징계기간을 1년으로 한 것이 지방선거.전당대회를 고려한 결정으로 보느냐는 질문에 “그런 부분도 행간에 읽힌다”고 밝히면서 당 지도부와 정면으로 각을 세웠다.

 이런 반발에도 추 의원이 탈당할 가능성은 거의 없다.대구 출신이지만 ‘호남의 며느리’란 애칭을 갖고 있는 그에게 민주당이 성장의 토대란 점을 누구보다 스스로가 더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추 의원이 탈당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전혀 아니다”고 바로 선을 그은 것도 이런 맥락이다.

 그러나 지방선거나 전당대회 출마 가능성은 열려 있다는 분석이다.

 그가 당내 논란과는 별도로 민주당의 취약지대인 중도.보수층에서 “정치인으로 할 일은 한다”는 긍정적 평가를 받고 있기 때문이다.

 추 의원도 “정치적 사심은 없다”면서도 선거 출마 여부에 대해선 즉답을 피했다.

 탄핵 역풍을 맞고 17대 총선에서 고배를 마셨다 18대 국회에서 화려하게 부활한 그에게 이번 일이 전화위복이 될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오는 것도 이런 이유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