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내 유일 국보급 ‘상감청자 의자’ 보셨나요?

국내 유일 국보급 ‘상감청자 의자’ 보셨나요?

입력 2010-01-20 00:00
업데이트 2010-01-20 11: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고려시대 상감청자 예술의 극치를 보여주는 현존하는 유일의 국보급 ‘상감청자 의자’를 보셨나요?”

 경기도박물관이 오는 25일부터 박물관 상설전시실에서 ‘상감청자 새 꽃무늬 의자’를 일반에 선보인다.

 이번에 공개되는 작품은 높이 41.6㎝,지름 30.8㎝로 배가 약간 튀어나온 원통형이며,의자의 윗면에는 봉황과 연꽃무늬가 음각되어 있다.

 또 몸체 4면에는 상감기법으로 공작.모란(2개 면),매화.대나무.학,버드나무.학의 모습이 새겨져 있다.

 박물관은 윗면에 꽃가지를 물고 있는 한 쌍의 봉황무늬와 연꽃이 장식돼 있는 것으로 미뤄 이 작품이 왕실 또는 귀족 등 최고 계층이 사용했던 의자로 추정하고 있다.

 특히 이 작품은 원하는 모양을 선으로 파낸 뒤 흙을 채워 넣고 흑색과 백색 2가지만으로 표현하는 기존의 상감기법과 달리 처음으로 회색빛 상감이 사용된 것으로 밝혀지면서 한층 더 세련된 예술적 경지를 보여주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현재까지 상감무늬로 장식한 청자 의자는 이 작품이 유일하다고 박물관측은 덧붙였다.

 청자의자는 지금까지 이화여자대학교 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보물 416호 ‘청자투각 의자’ 작품이 유일했다.

 하지만 고려 후기 작품인 이 의자는 상감기법이 아닌 투각으로만 의자를 장식,이번에 공개되는 상감청자 의자와 차이를 보이고 있다.

 도 박물관은 2004년 한 경매회사를 통해 상감청자 의자를 구입했으며,당시 의자 한쪽 부분이 부서져 있었으나 수소문 끝에 나머지 조각 소장자를 찾아 추가 매입한 뒤 2006년부터 보수작업을 진행해 왔다.

 이 작품의 제작 장소는 그동안 조사 결과를 미뤄볼때 13세기 후반 왕실과 귀족층의 상감청자를 주로 제작한 전라도 부안군 유천리 일대로 추정되고 있다.

 도 박물관은 이미 문화재청에 이 작품을 국가문화재로 지정해 줄 것을 신청한 상태다.

 도 박물관 관계자는 “상감청자 의자는 세계에 자랑할 만한 문화유산”이라며 “이 작품은 국보,적어도 보물로 지정될 수 있는 충분한 가치를 갖고 있는 것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