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국인 삼총사, 한국배우로 산다는 것

중국인 삼총사, 한국배우로 산다는 것

입력 2010-01-20 00:00
업데이트 2010-01-20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KBS1TV 20일밤 ‘수요기획’

전 세계 관객을 사로잡은 비언어극(넌버벌 퍼포먼스) ‘점프’는 공연계 한류의 중심이다. 대사 없이 공연하는 덕택에 언어 장벽을 뛰어넘은 ‘점프’에는 한국에서 세계적 배우로 거듭나려는 중국인 배우들이 무대에 오른다.

이미지 확대
넌버벌 퍼포먼스 ‘점프’를 통해 ‘코리안 드림’을 꿈꾸는 중국인 배우들. 왼쪽부터 짱띠, 성호, 유가.  KBS 제공
넌버벌 퍼포먼스 ‘점프’를 통해 ‘코리안 드림’을 꿈꾸는 중국인 배우들. 왼쪽부터 짱띠, 성호, 유가.
KBS 제공


KBS 1TV ‘수요기획’은 20일 오후 11시30분 방송하는 ‘니하오 나는 한국배우입니다’를 통해 이들의 삶을 엿본다.

중국에서 10년차 경극배우인 성호는 그 모든 경력을 버리고 한국에서 신인으로 다시 시작했다. 그가 맡은 역할은 ‘점프’에서 오프닝 5분 동안 관객의 참여를 유도하는 노인이다. 그는 이 5분을 위해 하루에 5시간씩 땀을 흘린다.

베이징대 출신인 유가는 무술의 달인이다. 무대에서 현란한 무술로 관객의 탄성을 이끌어내는 그이지만, 크고 작은 부상을 달고 산다. 성호와 유가는 중국 시장 본격 진출을 선언한 ‘점프’의 홍콩 공연 무대에 서게 됐다. 공연 성공에 대한 부담도 크지만, 성공한 한국배우가 돼 고국을 방문하는 것만으로도 기쁘다. 유가는 한국행을 반대한 부모님까지 초청했다.

성호에게는 경사가 겹쳤다. 세계 공연시장에서 제일 큰 무대인 영국 런던 웨스트엔드 무대에도 오르게 됐다. 이들과 한솥밥을 먹으며 ‘점프’에서 열연한 짱띠는 무대 위에서 아킬레스건이 파열되는 큰 부상을 당하고 재활 중이다. 부상 이후 그는 자연스럽게 유가와 성호의 내조를 담당한다. 빨래와 집 청소, 요리까지 모두 그의 몫이다.

그런데도 짱띠는 한국도, 한국의 공연계도 떠나지 않는다. 한국은 ‘꿈과 희망의 나라’이기 때문이다. 무술 연습을 할 수 없게 되자, 대신 연기수업을 받기 시작했다. 발음을 교정하고 연기력을 키워 경쟁력 있는 배우가 되기 위해서다. 그는 중국에 있는 부모님의 병원비와 생활비까지 책임진다.

이들 중국인 배우 ‘삼총사’는 성공적인 한국 적응을 위해 모든 것을 한국식으로 바꿨다. 아침으로는 매운 콩나물국을 먹고, 평소에도 중국어 대신 한국어로 의사소통한다. 언어와 문화가 다른 한국 관객에게 사랑받고, 동료 배우들과 어울리기 위해서다.

이은주기자 erin@seoul.co.kr
2010-01-20 2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