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친박 온건파, ‘세종시 대치국면’ 물꼬트나

친박 온건파, ‘세종시 대치국면’ 물꼬트나

입력 2010-01-18 00:00
업데이트 2010-01-18 10: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3-5개 부처이전-국회 무기명 투표 대안 제시

세종시 수정안이 발표된 지 일주일이 지난 가운데 수정안에 대한 강한 반대 입장을 밝혀온 친박 내에서도 ‘온건파’의 목소리가 조금씩 흘러나와 주목된다.

 그동안 박근혜 전 대표의 입장이 워낙 완강해 반대 목소리를 내지 못했지만, 국가적 혼란과 국민의 고통을 고려할 때 ‘강대 강’ 대치로만 가서는 안된다는 우려가 담겨있는 것.

 ‘온건파 친박’들은 박 전 대표나 그 측근들이 부정적 입장인 것으로 알려진 ‘일부 부처 이전 타협안’이나 ‘본회의 무기명투표’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영남의 한 친박 의원은 18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현 상황에서는 절충안이 나와야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지만, 그런 분위기가 아니라서 걱정스럽다”면서 “정치가의 입장이 아니라 국민의 마음이 편해질 수 있도록 국민의 눈높이에서 생각해야 하는 것 아니냐.그냥 막 갈 수는 없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이 친박 의원 외에도 일부 ‘온건파 친박’들도 여권 주류와 박 전 대표의 입장이 평행성만 그릴 경우, 국민에게만 피해가 갈 수 있다는 점에서 절충안 논의 필요성을 느끼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6선의 친박인 홍사덕 의원은 수정안 발표 직전 5-6개 행정기관과 적절한 수의 처.청을 옮기는 절충안이 유일한 해법이라고 주장했지만, 박 전 대표는 이 직후 “개인 의견”이라며 ‘제동’을 건 바 있다.

 ‘소신파 친박’으로 불리는 이계진 당 홍보본부장도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세종시 문제의 해법으로 국회 본회의 무기명 비밀투표를 제안했다.

 이 의원은 제안 배경으로 “현재 국회의원 답변들의 표본오차는 50% 신뢰수준에 ±50%”라며 “친이(친이명박)계이면서 수도권 의원과 경제소외 지역 의원의 답이 같겠느냐.친박(친박근혜계)이면서 수도권 지역이나 국무위원직 가진 의원이 답변이 친박이면서 충청권 의원의 의견이 같을 수 있느냐”고 반문했다.

 이 의원은 친이와 친박을 다 거론했지만, 스스로가 친박으로 분류된다는 점에서 박 전 대표의 ‘반대 입장’과 별개로 친박 의원들도 소신을 피력해야 한다는 점을 에둘러 촉구했다는 해석도 나왔다.

 앞서 박 전 대표의 비서실장을 지낸 측근 유정복 의원은 그러나 ‘세종시 당론’ 결정을 위한 당 일각의 무기명 투표 제안과 관련, “현안이 돼있는 세종시에 대해 굳이 무기명 투표로 결정한다는 것에 동의할 수 없다”며 무기명 투표에 대한 부정적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