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물거품된 中 동성애자들의 꿈

물거품된 中 동성애자들의 꿈

입력 2010-01-18 00:00
업데이트 2010-01-18 00: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첫 게이대회·에이즈 보균자 라디오 진행 무산돼

│베이징 박홍환특파원│중국에서 처음으로 열릴 예정이던 ‘미스터 게이’ 선발대회가 개막 30분을 앞두고 당국의 개입으로 무산됐다. 에이즈 바이러스(HIV) 보균자를 공동진행자로 참여시키려 했던 라디오 프로그램은 무기연기됐다. 에이즈 관련 시민단체의 연례 행사도 당국의 개입으로 무산될 처지에 놓여 있다.

지난 15일 밤 베이징 LG트윈타워의 한 클럽에서 열릴 예정이던 ‘미스터 게이’ 선발대회가 8명의 본선 참가자들이 무대에 올라가기 직전 경찰이 들이닥쳐 무산됐다. 이번 대회는 동성애에 대한 중국의 달라진 인식을 보여주는 대표적 사례라는 점에서 전 세계 언론의 주목을 받아왔다. AP, AFP, 로이터 통신을 비롯한 수십곳의 국내외 언론이 이날 대회장을 찾았지만 당국은 이에 아랑곳없이 대회를 무산시켰다. 주최측은 하루 뒤 홈페이지에 “준비 부족 때문에 자발적으로 당분간 연기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사회학자인 리인허(李銀河)는 로이터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중국에 동성애 관련 법률이 없는 점을 지적한 뒤 “동성애 문제에 관한 한 당국자들은 언제나 일반인들보다는 보수적”이라고 비판했다.

에이즈 보균자가 진행키로 해 화제가 됐던 국영 중앙인민라디오방송의 프로그램도 예정 방송시간인 16일 밤까지 광전총국(廣電總局)의 최종허가를 받지 못했다는 이유로 취소됐다. 중앙인민라디오방송은 매주 토요일 밤 방송되는 1시간짜리 프로그램을 통해 에이즈에 대한 일반의 인식을 바꾸겠다는 취지에서 의욕적으로 방송을 준비해 왔다.

stinger@seoul.co.kr

2010-01-18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