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정일 軍합동훈련 참관 첫 공개

김정일 軍합동훈련 참관 첫 공개

입력 2010-01-18 00:00
업데이트 2010-01-18 00: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인민군 육·해·공군 합동 훈련을 참관했다고 북한 조선중앙방송이 17일 보도했다. 김 위원장이 1991년 12월 인민군 최고사령관, 1993년 4월 국방위원장에 오른 이후 인민군 합동훈련을 참관한 사실이 언론에 언급된 것은 처음이다.

이미지 확대
북한 김정일(왼쪽) 국방위원장이 인민군 육·해·공군의 합동훈련을 참관했다며 조선중앙TV 등이 보도한 사진. 북한 언론이 육·해·공군 합동훈련과 김 국방위원장의 참관 사실을 보도한 것은 처음이다. 평양 조선중앙TV 연합뉴스
북한 김정일(왼쪽) 국방위원장이 인민군 육·해·공군의 합동훈련을 참관했다며 조선중앙TV 등이 보도한 사진. 북한 언론이 육·해·공군 합동훈련과 김 국방위원장의 참관 사실을 보도한 것은 처음이다.
평양 조선중앙TV 연합뉴스
김 위원장의 이번 훈련 참관은 지난 15일 북한 국방위원회가 대변인 성명을 통해 북한의 급변사태에 대비한 남한의 계획을 비난하며 ‘보복 성전(聖戰)’을 거론한 뒤 첫 무력시위 성격을 보인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조선중앙방송은 참관 장소와 날짜는 밝히지 않았다. 이날 공개된 방송 화면에서는 김 위원장이 직접 합동훈련을 참관하는 모습은 없었다. 이에 따라 김 위원장이 실제로 참관하지 않았거나 과거의 사진일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조선중앙방송은 김 위원장의 합동훈련 참관 소식을 전한 뒤 ‘조선의 장군’이란 제목의 노래를 내보내며 전쟁을 방불케 하는 대규모 미사일 발사 훈련 장면도 공개했다. 조선중앙방송의 앵커는 격앙된 목소리로 “훈련 시작 구령이 내려지자 비행대와 함선, 각종 지상포들의 치밀한 협동으로 적 집단에 무자비한 불소나기가 덮어씌워졌으며 적진은 산산조각이 나고 불바다가 됐다.”고 말했다.

정영태 통일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북한이 남북관계 개선의지를 수차례 적극적으로 드러낸 뒤 국방위 대변인 성명, 김 위원장 인민군 합동훈련 참관 공개 등 군사적 위협수단을 드러낸 것은 앞으로 북측이 원하는 방향으로 남북관계 개선을 이끌어 가려는 주도권 확보 차원의 전형적 이중 전술”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북한이 문제 삼는 급변사태에 대비한 계획에는 김 위원장의 급사(急死) 등을 전제한 것이 포함돼 있기 때문에 김정일 체제가 공고하다는 사실을 알리려고 김 위원장의 인민군 합동훈련 참관 소식을 공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방위 대변인 성명에서 언급한 보복성전 발언이 단순한 위협적 수사만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 주려는 의도가 깔려 있다는 분석도 있다.

전문가들은 북한이 김 위원장의 합동 훈련 참관소식은 주민들에게 알리면서 국방위 성명은 대외용 매체에만 공개한 것을 주목하고 있다.

김용현 동국대 북한학과 교수는 “북한은 남한 정부의 ‘북한 급변사태 대비 계획’ 자체가 김 위원장의 안위와 관련된 체제 문제인 데다 앞으로 금강산 관광 재개 등 남북관계 개선이 필요할 때 대화의 명분을 잃지 않기 위해 국방위 대변인 성명을 북한 주민들에게 알리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의 합동훈련 참관은 내부결속은 물론 대남압박의 효과도 거둘 수 있어 의도적으로 북한 내외에 공개한 것으로 관측된다.

김정은기자 kimje@seoul.co.kr
2010-01-18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