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허정무감독 남아공 전훈 결산 인터뷰

허정무감독 남아공 전훈 결산 인터뷰

입력 2010-01-16 00:00
업데이트 2010-01-16 00: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3명 엔트리 냉정한 판단…월드컵 직전까지 지켜볼것”

“23명 엔트리 냉정하게 판단하겠다.”

허정무호가 월드컵 격전장이 될 남아프리카공화국 전지훈련을 마치고 15일 2차 전훈지인 스페인 말라가에 도착했다.

허정무 감독은 스페인행 비행기를 타기 전 1차 전훈을 마감하는 자리에서 “월드컵 이후를 생각해 본 적이 없다. 성적이 어떻든 사령탑 자리에 연연하지 않고 무조건 떠나겠다.”고 잘라 말했다. 남아공대회에서 반드시 사상 첫 원정 16강 진출이라는 목표에 ‘올인’하겠다는 강력한 의지의 표현이다.

이미지 확대
●“1차 전훈 현지적응에 만족”

세 차례의 평가전에서 받은 성적표는 1승1무1패. 언뜻 그리 나빠 보이지 않지만 경기 내용 측면에서 상당한 문제점을 노출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러나 허 감독은 “1차 전훈에 만족한다.”고 운을 뗀 뒤 “어차피 현지 적응에 초점을 맞췄다. 오는 6월 곧바로 (남아공에) 들어오면 고지대와 볼에 대한 감각을 갑자기 익히느라 매우 혼란스러웠을 것이다.”고 말했다.

그는 “물론 잠비아전은 졌지만 이후 승패를 떠나 팀은 자리를 잡았다. 이 점이 중요하다. 핀란드(18일)와 라트비아전(22일)에서는 더욱 안정된 전력을 보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사실 지난 5일 해발 1233m의 남아공 루스텐버그에 도착한 선수들은 강도 높은 체력훈련 뒤에 두통과 근육통을 호소하는 등 고지대 적응에 어려움을 겪었다. 10일 잠비아전 2-4 완패에 이어 현지 클럽팀과 졸전 끝에 0-0으로 비기고 나서야 세 번째 평가전인 2부 프로팀과의 경기에서 3-1 승리를 거뒀다.

허 감독은 “우리 선수들이 (K-리그) 시즌이 끝나고 운동을 제대로 하지 못했다.”면서 “전지훈련을 떠나기 전 체크를 해 보니 너 나 할 것 없이 몸이 엉망이더라.”고 말했다.

●“한 경기로 생각 바뀌지 않는다”

본선 엔트리 23명을 가리기 위한 작업도 냉정하게 계속될 것임을 분명히 했다. 허 감독은 전날 베이 유나이티드와의 경기에서 두 골을 넣은 이동국(전북)에 대해 “한 경기로 생각이 바뀌지는 않는다.

월드컵 직전까지 봐야 한다.”고 잘라 말했다. 이어 “본선에서 팀에 얼마나 도움이 될 것인가가 가장 중요하다. 그렇지 못하다는 판단이 서면 다른 선수를 데려갈 수밖에 없다. 이는 23명의 엔트리를 채울 모든 선수에게 해당되는 사항”이라고 분명하게 선을 그었다.

또 “언론이나 축구팬들의 질타에는 상관하지 않겠다. 실력이라는 잣대로 이동국의 발탁 여부를 냉정하게 판단하겠다.”고 덧붙였다.

●조원희·이근호·곽태휘 추가선발 뜻도

허 감독은 청소년대표 출신의 ‘3총사’ 구자철(제주)과 김보경(홍익대), 이승렬(서울) 등 ‘젊은피’들의 전력 시너지 효과에 기대를 나타냈다.

국내로 유턴한 미드필더 조원희(수원)와 J-리그 공격수 이근호(이와타), 수비수 곽태휘(교토)를 추가 선발할 뜻도 내비쳤다. 최종 엔트리는 4월 말쯤 발표된다.

최병규기자 cbk91065@seoul.co.kr
2010-01-16 2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