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010 남아공월드컵] 고지대 이어 바람과의 전쟁

[2010 남아공월드컵] 고지대 이어 바람과의 전쟁

입력 2010-01-15 00:00
업데이트 2010-01-15 00: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그리스전 격전지’ 만델라스타디움 강풍적응 관건

‘바람아, 멈추어다오.’

숨이 턱턱 막히는 고지대 환경과 반발력이 큰 공인구 자블라니에 채 적응하기도 전에 ‘바람’이라는 새 변수가 추가됐다. 해발고도 1233m의 루스텐버그에서 고생하던 태극전사들은 이번엔 강한 바람에 놀랐다.

남아공 포트엘리자베스의 넬슨만델라베이 스타디움에서 뛴 태극전사들은 강풍의 위력을 여실히 체험했다. 남아공 남동쪽 항구도시인 포트엘리자베스는 ‘윈디 시티(Windy City)’라는 별명이 있을 정도로 바람이 거세다. 인도양에서 사시사철 강한 바람이 불어온다. 게다가 이 곳은 6월12일 그리스와의 월드컵 조별리그 1차전이 치러질 ‘결전의 땅’.

해변에서 1㎞가량 떨어진 노스엔드 호숫가에 세워진 스타디움은 바람을 막기 위해 해바라기 모양의 둥근 차단막 지붕을 설치했다. 이름도 ‘선플라워 스타디움’이다. 그러나 스탠드 사이에 통풍과 관중입장을 위한 게이트를 뚫어 놓아 강풍이 그대로 경기장으로 들어왔다. 바람이 관중석과 부딪혀 그라운드에 회오리바람이 일기도 했다.

현재 여름이지만 한낮을 제외하고는 쌀쌀함을 느낄 정도다. 월드컵이 열리는 6월에도 바람의 세기가 줄지 않는 데다 겨울의 추운 날씨까지 겹치면 경기에 큰 변수가 될 전망이다. 공중볼 다툼이나 낙하지점 판단, 롱킥이나 롱패스, 세트피스 등이 모두 흔들릴 수 있다.

14일 베이 유나이티드전에서도 우려했던 상황이 연출됐다. 김영광(울산)이 찬 골킥이 바람을 타고 터치라인 밖으로 나간 것은 물론, 이정수(가시마)의 크로스 역시 멀리 벗어났다. 후반 14분엔 상대의 오른발슛이 강력하게 날아가 김영광이 가까스로 잡아냈다. ‘바람’이라는 변수가 우리나라와 그리스 중 어느 편이 되어 줄까.

조은지기자 zone4@seoul.co.kr
2010-01-15 2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