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日 ‘후텐마’ 평행선

美·日 ‘후텐마’ 평행선

입력 2010-01-14 00:00
업데이트 2010-01-14 00: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도쿄 박홍기특파원│미국 힐러리 클린턴 국무장관과 일본 오카다 가쓰야 외무상은 12일(현지시간) 하와이에서 가진 회담에서 후텐마비행장 이전 문제와 관련, 또다시 평행선을 달렸다. 다만 미·일 안전보장조약 체결 50주년을 맞아 추진키로 합의했던 ‘미·일 동맹을 심화시키기 위한 정부간 협의’의 시작을 재확인했다.

힐러리 장관은 회담 뒤 공동기자회견에서 후텐마 문제에 대해 “(2006년 합의한 나고시의) 캠프 슈와브 연안으로 이전하는 현행 계획이 베스트”라며 기존의 입장을 거듭 밝혔다. 또 “합의 준수를 기대한다.”고 일본 측을 압박했다.

오카다 외무상은 “오는 5월까지 결론을 내 일·미 동맹의 영향을 최소화하겠다.”면서 “일본 정부는 해결책을 모색하고 있다.”며 미국 측의 이해를 구했다. 이어 “5월까지의 결론은 하토야마 유키오 총리의 약속이다.”라면서 “총리와 외무상이 말했던 것을 지키지 않는다면 인간사회에서 신용을 잃는다.”며 예정된 시한안에 이전지를 확정할 뜻을 분명히 했다. 오카다 외무상은 이전지의 검토에는 기존의 합의안을 포함, 새로운 선택지까지 포함하고 있다는 점도 설명했다.

하토야마 총리는 미·일 외무장관의 회담과 관련, “매우 가치 있었다.”고 평가했다. 후텐마 문제에 대해 “미국 측이 꼭 추이를 지켜봐 줬으면 한다.”면서 “미국, 일본, 오키나와현 주민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힐러리 장관과 오카다 외무상은 미·일 동맹 심화에는 의견을 같이했다. 오카다 외무상은 “일·미 동맹은 일본의 안전, 아시아의 평화와 안정에 불가결하다.”면서 “30년, 50년 지속 가능하도록 동맹을 심화시키기 위한 협의를 시작한다.”고 말했다. 힐러리 장관도 “앞으로의 50년이 과거의 50년과 같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나가지 않으면 안 된다.”고 역설했다. 이에 따라 미·일 양국은 동맹심화회담을 조속히 개최하는 것과 함께 상반기에 양국 외교·국방장관이 참가하는 미·일 안전보장협의위원회(2+2)도 가질 방침이다.

hkpark@seoul.co.kr
2010-01-14 2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