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립발레단 볼쇼이극장 무대에 선다

국립발레단 볼쇼이극장 무대에 선다

입력 2010-01-14 00:00
업데이트 2010-01-14 00: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러수교 20주년 기념… “볼쇼이 사상 첫 해외 솔리스트 주역”

이미지 확대
최태지 국립발레단장 연합뉴스
최태지 국립발레단장
연합뉴스
국립발레단이 ‘볼쇼이 무대’에 선다. 러시아 모스크바에 자리잡은 볼쇼이 극장은 세계 3대 발레단 가운데 하나인 ‘볼쇼이 발레단’이 소속된 곳으로 세계 발레의 메카로 불린다. 최태지 국립발레단장은 13일 서울 태평로 프레스센터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한·러 수교 20주년 기념 공연에서 국립발레단이 볼쇼이 발레단과 함께 볼쇼이 극장에서 합동 공연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공연은 10월8일부터 이틀간 진행된다.

작품은 ‘로미오와 줄리엣’. 국립발레단의 주역 무용수 8~10명이 로미오와 줄리엣을 비롯해 주인공 역할을 맡고 볼쇼이 발레단은 군무(群舞) 등과 같은 보조 역할을 맡는다. 세계 최고라는 자부심이 강해 해외 솔리스트 보조 역할을 마다하기로 유명한 볼쇼이 발레단이 국립발레단의 주역 무용수들에게 주인공 자리를 내준 것은 무척 이례적인 일이다. 한·러 수교 20주년을 감안한 측면도 있겠지만 한국 발레의 위상이 그만큼 높아졌다는 것을 방증한다는 평가다.

최 단장은 “해외 솔리스트들에게 주역을 내준 것은 볼쇼이 역사상 처음 있는 일”이라며 “이는 세계에서도 한국 발레의 수준을 인정한 선례로 한국 발레계가 세계로 나아가는 발판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국립발레단은 올해 ‘신데렐라’를 비롯해 ‘차이콥스키’, ‘코펠리아’, ‘트리플빌’, ‘레이몬다’, ‘백조의 호수’, ‘호두까기인형’ 등 7편의 대작을 선보인다.

특히 트리플빌과 레이몬다는 국립발레단이 첫선을 보이는 작품으로 각각 7월과 9월에 공연된다.

‘트리플빌’은 프랑스 안무가 롤랑 프티의 대표작 ‘아를르의 여인’과 ‘카르멘’, ‘젊은이와 죽음’을 하나의 공연으로 묶은 것이다. 유리 그리가로비치가 안무한 ‘레이몬다’는 ‘호두까기 인형’, ‘백조의 호수’, ‘로미오와 줄리엣’, ‘스파르타쿠스’에 이어 국내 다섯 번째로 소개되는 그의 작품이다.

이경원기자 leekw@seoul.co.kr
2010-01-14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