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세종시 수정안 이후] 전략바꾼 친이 “주민 설득부터”

[세종시 수정안 이후] 전략바꾼 친이 “주민 설득부터”

입력 2010-01-14 00:00
업데이트 2010-01-14 00: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근혜에 매달리지 않겠다”

‘점(點)의 확대’

여권 주류가 세종시 여론전으로 추진할 주요 전략의 하나로 꼽힌다.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한 ‘방만한’ 여론전보다는 현지 주민에 보다 집중해 이를 조금씩 확대시켜 나가는 방식”이라고 13일 여권의 한 주요 인사는 설명했다. 이 인사는 “현지 원주민 대책을 오래 전부터 준비해 왔으며, 이 대책들이 본격적으로 알려지고 실행되다 보면 원주민이 앞장서 수정안을 찬성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렇게 되면 정부 쪽의 홍보전은 1000명 단위에서 본격 시작되는 셈이다. 우선 원주민에게 주거권, 취업권이 충분히 보장될 것이라는 점을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지역의 1인당 소득이 얼마에서 얼마까지로 향상될 것이라는 점을 인식시키는 것이 초점이다.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향상된 경제 여건은 충남 연기군 전체와 인근 지역으로 확대되면서 현지에서 수정안 찬성론자의 수를 늘려갈 것이라는 계산법이다.

그러면서도 여권은 ‘국정 이슈를 세종시에 매몰시키지 않는’ 기조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빠르되, 무리하지 않게’라는 원칙과도 맥을 같이한다. 세종시 수정안이 장기전으로 진행될 가능성을 제기한다. ‘2월 법안 제출, 4월 논의, 6월 처리’ 시나리오가 나온다.

동시에 여권 일각에서는 “수정안 관철을 위해 박근혜 전 대표에게 매달리지는 않는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국가 정책을 특정인에게 의존하고, 애걸하는 방식으로는 안 된다.”는 주장들이다.

이지운기자 jj@seoul.co.kr
2010-01-14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