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세종시 수정안] 재계 “연내 착공 위해 정치권 합의 서둘러야”

[세종시 수정안] 재계 “연내 착공 위해 정치권 합의 서둘러야”

입력 2010-01-12 00:00
업데이트 2010-01-12 00: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세종시의 불확실성을 서둘러 잠재워달라.”

재계는 11일 세종시 발표안과 관련, 정치권의 갈등으로 국론 분열이 확대되는 것을 경계했다. 또 투자가 제때 이뤄지도록 정치권의 조속한 합의를 촉구했다. 여야 정쟁으로 수정안이 장기 표류하며 불확실성이 커지면 자칫 ‘투자 실기’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이는 비용 상승과 글로벌 경쟁력의 약화를 의미한다. 정치권 혼란이 경제사회 전반으로 확대되면 회복 기미를 보이고 있는 한국 경제에 악영향을 끼칠 것이란 우려도 적지 않다. 이번 세종시 수정안이 논란의 ‘시작’이 아니라 ‘끝’이 되기를 기대하는 모습이 역력하다.

재계 관계자는 “기업 투자는 타이밍이 매우 중요하다.”면서 “(우리의 경우) 올해 착공에 들어가야 하는데 정치권 때문에 좀 걱정”이라고 밝혔다. 또 “공동화의 우려가 완전히 사라진 것은 아니다.”면서 “정부가 생활기반시설 확대 등 후속 조치를 마련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이날 “세종시 건설에 대한 국민적 합의가 조속히 이뤄져 국론 분열과 갈등이 발생하지 않기를 기대한다.”면서 “기업들의 실질적 투자가 이루어질 수 있는 구체적인 지원대책이 마련돼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국경제인연합회 황인학 산업본부장은 “신속하게, 제대로 추진된다면 세종시뿐 아니라 주변 지역까지 경제발전의 구심 축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면서 “수정안이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관련 법 개정 등 제도적인 장치가 신속히 마련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정부안은 국가 백년대계와 충청권 발전을 위해 각계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고뇌한 모습이 엿보인다.”면서 “중소기업의 실질적인 투자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지원 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당부했다.

김경두기자 golders@seoul.co.kr
2010-01-12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