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충북 수정안에 반발…내부 ‘온도차’

충북 수정안에 반발…내부 ‘온도차’

입력 2010-01-11 00:00
업데이트 2010-01-11 13: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1일 발표된 세종시 수정안과 관련해 충북의 경우 ‘블랙홀 현상’ 등을 우려하는 반대 목소리가 우세하지만 수정안 찬성 입장도 나오는 등 이웃 대전.충남과는 미묘한 입장 차이를 보이고 있다.

 정우택 충북지사는 이날 “제 소신대로 수정안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다시한번 확인한다”며 “총리가 수정안을 발표했지만 원안대로 가야 한다는 것을 정부에 강력히 권고한다”고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그는 “수정안에 대한 민심 향배를 지켜볼 것”이라며 “그러나 충청권 민심이 변하지 않는데 정부여당이 강력한 수단으로 몰아붙이려 한다면 저 자신이 스스로 중대한 결심을 할 수밖에 없다.다음달에 종합판단 기회가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충북도는 보도자료를 통해 △세종시로의 기업쏠림 현상 △대기업 협력업체의 세종시 동반 이전 △도내 산업단지 신규 조성 불투명 △충북의 신성장동력 육성 차질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의 충북 실익 미미 △충주기업도시 조성 악영향 등을 우려했다.

 홍재형 의원 민주당 충북출신 국회의원들도 앞서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수정 세종시는 그 동안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추진해 온 전국 각지의 혁신·기업도시, 경제자유구역, 국가·지방산업단지 모두를 고사 위기로 내몰게 될 것이며 특히 충북은 직격탄처럼 큰 피해를 볼 것”이라고 크게 반발했다.

 행정도시 혁신도시 무산저지충북비상대책위원회 역시 “행정도시 백지화를 목표로 한 대국민 사기극이고 반민주적, 반서민적, 반지방적, 반충북적 작태”라며 “행정도시 백지화에 앞장서는 정치인이나 정치세력을 강력한 투쟁으로 응징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반면 한나라당 충북도당은 성명에서 “정치적 약속과 정책적 신뢰성을 지키지 못한 아쉬움이 있지만 이제 정치적 목적으로 탄생된 세종시 논란에 종지부를 찍고 충청권 발전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며 “역차별 우려에 대해서는 정부가 빠른 시일안에 충북 발전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우회적으로 수정안을 옹호했다.

 한나라당 소속 남상우 청주시장도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정부가 세종시 수정안을 확정해 발표한 만큼 찬·반 논란보다는 지역발전을 위해 무엇을 해야할 것인가를 고민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며 세종시 수정안에 찬성한다는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다.

 남 시장은 “세종시에 우수한 대기업이 들어오면 청주권은 대기업 연관기업 등이 들어서는 배후 산업기지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이를 위해 청주산업단지 인근에 새로운 산업단지를 조성하는 청주 테크노폴리스 건설사업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같은 당 김호복 충주시장의 경우 충주기업도시 문제만 언급, “충주기업도시 건설사업에 별 영향이 없을 것”이라면서 “세종시의 경제도시화로 마이너스 효과가 우려되지만 세종시와 충주기업도시는 독립적인 것”이라고 했다.

 충북 내부 및 충남·대전과의 이런 온도차는 최근 청주방송(CJB)의 설문 조사에서도 감지된다.

 CJB가 충남대 사회조사센터에 의뢰해 이달 4∼6일 충북도민 1천89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세종시 관련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51.1%이 원안 고수를 외쳤으나 수정안 지지 입장도 43.7%로 적지 않았다.

 그러나 정부의 수정안 내용에 따라 찬반 입장의 변화가 가능하느냐는 질문에 53.2%가 충북지역에 실질적인 도움이 된다면 수용할 수도 있다는 응답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