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李대통령 “건국·산업·민주화세력 화해 필요”

李대통령 “건국·산업·민주화세력 화해 필요”

입력 2010-01-11 00:00
업데이트 2010-01-11 07: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명박 대통령은 11일 “건국과 산업화, 그리고 민주화 세력 간에 역사적 화해가 필요하다”며 “그것은 오늘을 살고 있는 우리가 풀어야 할 몫”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KBS1라디오, TBS(교통방송), 동영상 공유사이트 유튜브 등을 통해 전국에 방송된 제32차 라디오.인터넷 연설을 통해 이같이 말하고 “자랑스러운 역사도, 그렇지 못한 역사도 우리가 보듬어야 할 소중한 우리의 역사”라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일 동작동 국립현충원에서 이승만, 박정희, 김대중 전 대통령 묘소를 참배한 사실을 거론한 뒤 “세분 전직 대통령은 결코 쉽지 않았던 그 역사의 한복판에서 대한민국 성공의 역사를 일궈내는, 그 중심에 섰던 분들”이라며 “안타깝게도 지금까지 우리는 전직 대통령에 대한 평가에 인색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어느 시대나 그 시대마다 빛과 그림자가 함께 존재한다. 이제 그 그림자보다는 그 빛에 주목했으면 좋겠다”면서 “과거의 갈등과 반목을 발전의 에너지로 바꾸는 지혜가 절실하다”고 덧붙였다.

이 대통령은 “이제 우리 대한민국은 세계의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선진국은 새로운 질서를 주도해나가고 있는 우리를 놀라운 눈으로 바라보고, 신흥국들은 대한민국에게서 자신들의 미래 희망을 찾고 있다”며 “우리가 하기에 따라 국제사회에서 두루 인정받을 수 있는 새로운 모델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에게 가장 시급한 일은 우리 내부의 갈등과 분열의 고리를 끊어내는 것”이라며 “무엇보다 화해와 통합이 매우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이 대통령은 또 “그것을 위해 서로를 인정하고 서로를 존중하는 문화가 필요하다”며 “그렇게 우리의 뜻과 힘이 하나로 결집된다면 우리 모두가 기대하는 선진일류국가의 꿈은 머지않아 실현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