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KB금융 의혹 전방위 조사

KB금융 의혹 전방위 조사

입력 2010-01-11 00:00
업데이트 2010-01-11 00: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KB금융지주와 국민은행에 대한 금융감독원의 종합검사가 14일부터 한달동안 40여명의 직원이 투입돼 진행된다. 금감원은 강정원 국민은행장 관련 의혹과 KB지주와 국민은행 등이 대출이나 투자로 손실을 본 행위의 적절성 여부를 조사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카자흐스탄 BCC은행 인수 문제, 부적절한 영화투자에 따른 손실, 금전적 지원을 통한 사외이사 장악 의혹, 커버드본드 관련 손실, 부동산 PF대출 부실 확대 등이 주요 조사 대상이다.

BCC은행 인수와 관련, 강 행장은 국민은행이 2008년 3월 BCC은행 지분을 인수할 당시 이사회를 설득하려고 BCC은행의 주가가 일정수준 이하로 떨어지면 추가 투자를 하지 않을 수 있다는 허위보고를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실제 주가가 일정수준 이하로 하락해도 투자할 수밖에 없는 구조였다는 것이다.

국민은행은 BCC은행 지분 인수에 8000억원에 가까운 인수대금을 지출했고 2500억원의 평가손이 발생했다.

강 행장은 지난해 5월 10억달러 규모의 커버드본드를 높은 프리미엄에 비싼 수수료를 내고 발행해 회사 측에 손실을 끼쳤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또 2007년 국민은행 자회사를 동원해 지인이 감독을 맡은 영화에 15억원을 투자하도록 했고, 그 영화의 흥행부진으로 회사 측에 손실을 끼쳤다는 지적도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이번 종합검사는 KB금융지주와 국민은행의 경영건전성에 대한 실태평가와 함께 업무처리 전반의 적절성을 평가대상으로 한다.”면서 “강정원 국민은행장 관련 의혹도 살펴볼 것”이라고 말했다. KB금융 측은 BCC 투자는 차익 목적의 투자가 아니고 해외 진출 차원이었으며 커버드본드 역시 그 당시에는 가장 적절하게 발행했다고 해명했다.

한편 금융위원회는 KB금융지주 회장 선출은 은행과 은행지주 사외이사 제도 개선 이후에 이루어져야 한다고 밝혔다. 금융위 고위 관계자는 이날 “KB지주 회장은 사외이사 제도 개선이 이루어지고 달라진 규정에 따라 부적격해진 일부 사외이사들이 교체된 이후 선출돼야 한다.”고 말했다.

장세훈기자 shjang@seoul.co.kr
2010-01-11 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