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CJ, 美방송시장 첫 진출

CJ, 美방송시장 첫 진출

입력 2010-01-11 00:00
업데이트 2010-01-11 00: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亞전문 케이블채널 인수

CJ그룹이 미국 케이블채널을 인수했다. 국내 1위 케이블업체 ‘온미디어’를 인수한 지 한 달도 채 되지 않아서다. 이로써 CJ는 미국 내 ‘한류’ 전파 교두보를 확보하게 됐다. 이재현 CJ그룹 회장은 “앞으로도 인수·합병(M&A)을 계속하겠다.”고 밝혀 글로벌 미디어 강자로의 도약 의지를 확고히 했다.

이미지 확대


CJ그룹은 10일 “미국 내 아시아 전문채널인 이매진아시안TV(iaTV)를 지난 연말 인수, 모(母)회사인 이매진아시안 엔터테인먼트를 계열사로 편입했다.”고 밝혔다.

CJ 측이 밝힌 공식 인수비용은 500만달러(약 60억원). 그러나 실제로는 100억원 이상을 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금과 현물(콘텐츠) 출자를 병행했다. CJ는 iaTV를 통해 비, 원더걸스 등 한국 가수들의 노래와 드라마 등을 집중 내보낼 예정이다.

2004년 미국 최초의 아시아 콘텐츠 전문 케이블채널로 출발한 iaTV는 본부가 있는 뉴욕을 비롯해 LA, 워싱턴DC, 시카고 등지에서 600만명의 시청자를 확보하고 있다. 누적 적자가 심해 CJ그룹 안에서도 인수 반대가 심했으나 이 회장이 “미래는 콘텐츠”라며 밀어붙였다는 후문이다. 즉, 이번 iaTV 인수는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및 미디어(E&M) 강자로 도약하기 위한 CJ와 이 회장의 전략적 포석의 일환인 셈이다.

CJ는 2004년 해외(중국)에 처음 진출했으나 아시아권만 맴도는 답답한 행보였다. 더 큰 판이 절실했고, 이때 눈에 들어온 것이 전략적 제휴 관계였던 iaTV였다. 그룹 고위관계자는 “인수금액보다 미국시장 공식진출이라는 데 큰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iaTV가 교민을 대상으로 한 정부 지원 채널이 아니라 아시아 문화를 즐기려는 현지 시청자를 겨냥한 민간 상업방송이라는 점에서 승산이 있다는 설명이다. 온미디어 인수에 따른 국내 채널망 확대와 해외 네트워크 구축이 시너지 효과를 창출, 콘텐츠 부가가치 창출에 한계가 있었던 방송사업에 돌파구가 열릴 것이라는 계산도 작용했다. “종합편성채널(종편)에 욕심 있는 것 아니냐.”는 의심어린 시선이 다시 대두되는 것과 관련, CJ 측은 “종편은 하지 않는다는 게 회장의 의지”라고 일축했다.

홍지민 이은주기자 icarus@seoul.co.kr
2010-01-11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