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올 북미시장 매출 20% 늘리겠다”

“올 북미시장 매출 20% 늘리겠다”

입력 2010-01-07 00:00
업데이트 2010-01-07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지성 삼성전자 대표이사 사장이 올해 북미 시장에서 매출을 20% 확대하는 등 공격 경영을 본격화, 모든 지역과 모든 제품에서 절대적인 우위를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최지성 삼성전자 사장
최지성 삼성전자 사장
최 사장은 5일(현지시간) 세계 최대 멀티미디어 가전 전시회 ‘CES 2010’이 열리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지금은 생존을 걱정했던 1년 전과 달리 ‘상전벽해’라고 할 정도로 좋아졌다.”면서 “올해는 주력인 북미 시장에서 매출을 20% 확대하는 등 전 제품이 전 지역에서 절대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최 사장은 지난해 말 삼성전자 최고경영자(CEO)에 선임됐고, 이번 CES는 CEO로서 첫 대외 행보다.

최 사장은 이어 “삼성전자가 세트와 부품으로 양분했던 사업구조를 1년 만에 단일 체제로 개편한 것도 스피드와 효율을 높여 더욱 공격적으로 시장지배력을 확대하겠다는 취지”라면서 “제품별 시장 지위와 지역별 특성을 고려한 글로벌 1위 달성 세분화 전략을 전개, 10년 뒤 매출 4000억달러 비전을 실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LED(발광다이오드) TV 돌풍으로 5년 연속 세계 1위의 압도적 위상을 이어갈 수 있게 됐다.”면서 “특히 경쟁사들과의 매출 및 이익률 격차는 점점 심화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휴대전화와 관련해서는 “CES에서는 2010년을 겨냥한 스마트폰 전략 제품들을 공개할 것”이라면서 “휴대전화 사업은 세계 풀터치폰 시장의 약 40%를 점유하는 등 프리미엄 마켓을 장악, (노키아를 제치고) 세계 1위 등극을 앞두게 됐다.”고 설명했다.

한편 최 사장은 지난해 말 특별 사면을 받은 이건희 전 삼성 회장에 대해 “우리가 부족한 것을 메워주는 등 모시고 해야 할 일이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해 이 전 회장이 삼성 경영에 이전보다 더 명시적으로 관여할 것임을 시사했다.

최 사장은 지난해 9월에도 “전략적 집중을 하려면 오너의 결단이 필요하다.”면서 이 전 회장의 복귀 필요성을 처음으로 공론화했다. 이 전 회장의 아들 이재용 삼성전자 최고운영책임자(COO) 부사장의 역할에 대해서는 “본인이 없는 자리에서 이야기하기 적절하지 않다.”고 답변을 피했다.

이두걸기자 douzirl@seoul.co.kr
2010-01-07 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