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부르즈 칼리파’ 진두지휘 삼성물산 김경준 현장소장

‘부르즈 칼리파’ 진두지휘 삼성물산 김경준 현장소장

입력 2010-01-06 00:00
업데이트 2010-01-06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인 도전정신·끈기의 쾌거 초고층 건축물 시공협의 쇄도”

4일(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연합 두바이에서 공식 개장한 세계 최고층 빌딩 ‘부르즈 칼리파(Burj Khalifa)’는 삼성물산 김경준(56) 현장소장의 진두지휘 아래 건설됐다. 그는 말레이시아 ‘LKCC타워(88층·452m)’ 등 1993년부터 해외 초고층 건축 현장을 누빈 최고의 현장전문가다. 2005년 2월부터 부르즈 칼리파 현장소장으로 일해온 그는 세계적 건설전문지 ENR가 발표한 ‘2008 뉴스메이커 25인’에 선정되기도 했다. 다음은 이메일을 이용한 인터뷰 전문.

이미지 확대
‘828m 신화’ 불 밝히다  세계에서 가장 높은 건물인 ‘부르즈 칼리파’의 개장 기념식이 4일(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연합(UAE) 두바이에서 열린 가운데 건물의 각층에서 개장 축하 불꽃이 터지고 있다. ‘부르즈 두바이’로 알려져왔던 828m 높이의 이 건물은 개장과 함께 UAE 대통령이자 아부다비의 통치자인 셰이크 칼리파에서 따온 이름으로 바뀌었다. 두바이 AFP 연합뉴스
‘828m 신화’ 불 밝히다
세계에서 가장 높은 건물인 ‘부르즈 칼리파’의 개장 기념식이 4일(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연합(UAE) 두바이에서 열린 가운데 건물의 각층에서 개장 축하 불꽃이 터지고 있다. ‘부르즈 두바이’로 알려져왔던 828m 높이의 이 건물은 개장과 함께 UAE 대통령이자 아부다비의 통치자인 셰이크 칼리파에서 따온 이름으로 바뀌었다.
두바이 AFP 연합뉴스
→세계적인 부르즈 칼리파의 준공 소감은.


-초고층 건물은 항상 새로운 도전을 통해 무엇인가를 성취해 내려는 한국인의 정서와 어울린다고 생각한다. 부르즈 칼리파를 짓는다는 것은 최신 구조설계, 건설재료, 공사공법, 건설관리 이론 등 현존하는 첨단 건설기술을 집약해 현실화하는 과정이었다. 기획 초기만 해도 일부 전문가들은 “부르즈 칼리파의 완공을 장담할 수 없다.”면서 불가능한 일이라고 했다. 묵묵히 5년 동안 한층한층 쌓아올려 세계적인 대역사를 완성하게 돼 감개무량하다.

이미지 확대
삼성물산 김경준 현장소장
삼성물산 김경준 현장소장
→부르즈 칼리파의 직접 또는 간접적 효과는.


-세계 최고층 빌딩 공사를 무사히 완공했다는 것은 비단 삼성물산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의 세계적인 기술력을 보여준 계기가 됐다. 공사수행능력에 대한 신뢰를 통해 아랍에미리트연합 원자력 발전 수주 등 해외시장에서 굵직한 수주와 연결되는 직접적인 효과도 무시할 수 없다.

→향후 초고층건축 시장의 전망은.

-초고층 건축물의 주요 시장은 사우디아라비아와 카타르, 쿠웨이트, 아부다비 등 중동시장뿐만 아니라 중국, 타이완, 홍콩, 러시아 등 수요가 다양화하고 있다. 발주 방식이 가격뿐 아니라 기술이나 신인도를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방식으로 바뀌고 있어서, 최근에는 설계단계부터 시공사를 참여시키고 있다. 부르즈 칼리파 완공을 계기로 다른 초고층 프로젝트에 대한 시공협의가 이어지고 있다.

→건설 과정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점은.

-2007년 7월21일 착공 2년 6개월만에 당시 세계 최고 높이인 타이완의 ‘TFC101’ 508m(101층)의 기록을 갈아치웠을 때가 기억에 남는다. 또 지난해 1월17일 첨탑공사가 마무리되고 818m 높이가 완성됐을 때도 한국인의 끈기와 사명감으로 대역사의 한 페이지를 열었다는 의미에서 어느 때보다 가슴 뿌듯했다.

윤설영기자 snow0@seoul.co.kr
2010-01-06 5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