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영화리뷰] 웨딩 드레스

[영화리뷰] 웨딩 드레스

입력 2010-01-01 00:00
업데이트 2010-01-01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진부한, 진부하지 않은…비극적인, 비극적이지 않은

관객의 눈물을 짜내기엔 시한부 인생만 한 소재가 없다. 사랑하는 가족 혹은 연인과 병으로 인해 이별할 수밖에 없는 이 상황은 무참히 비극적이다. 내 주변 사람이 소중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그래서일까. 관객들은 때가 되면 이런 영화를 찾아간다. 비슷한 내용을 보고 또 봐도 물리지 않는다.

이미지 확대
웨딩 드레스
웨딩 드레스
‘편지’(1997), ‘8월의 크리스마스’(1998), ‘선물’(2000) 등 그 계보를 잇는 영화는 수도 없이 많다. 해외 영화라고 다를까. ‘라스트 콘서트’(1976), ‘데드 맨’(1995), ‘원 트루 싱’(1998), ‘프티 마르탕’(2001)도 시한부 인생을 다뤘다는 공통 분모를 지녔다. 하지만 나름대로 진화의 흔적도 있다. 가령 8월의 크리스마스는 기존의 영화들이 과잉된 감정으로 관객들에게 밑도 끝도 없는 눈물을 강요해 온 것과는 달리 현실적인 입장에서 조용히 얘기를 풀어낸다. ‘자극적인 눈물로 관객을 끌어들이는 영화’라는 비난을 피하기 위한 감독 나름의 자구책이었을 게다.

사실 영화 ‘웨딩드레스’는 이런 진화와는 거리가 멀다. ‘가슴 뭉클한 이별 선물’이라는 캐치프레이즈처럼 두 주인공은 한없이 운다. 위암에 걸려 시한부 인생을 사는 고운(송윤아)과 딸 소라(김향기)의 애틋한 사랑, 엄마 죽지 말라고 매달리는 모습은 너무나 많이 봐 왔던 장면이다. 단지 주목할 부분이 있다면 ‘남겨진 자의 성장’ 정도?

결벽증으로 왕따였던 소라가 엄마의 죽음을 통해 결벽증을 극복하는 장면에서 결말이 마냥 비극적이지만은 않다는 점을 주지시킨다. 어쩌면 영화는 시한부 인생을 통한 한 인간의 성장통을 담아내려고 한 듯하다. 물론 영화의 99%는 손수건 없인 보지 못할 슬픈 상황을 만들어 내고는 있지만.

그래도 송윤아와 김향기의 연기는 영화의 백미다. 위암 말기 환자가 너무 아름다워(?) 사실감이 좀 떨어지긴 하지만 고운과 소라의 감정 표현은 한순간 한순간이 무척 설득력 있다. 감탄사가 절로 나온다. 김명국, 전미선, 김여진 등 조연들의 뒷받침도 탄탄하다. 109분의 러닝타임이 그다지 지루하지 않은 이유는 바로 배우들의 농익은 연기력의 힘이 크다.

‘2012’, ‘아바타’, ‘전우치’ 등 블록버스터에 놀란 가슴을 잠시 잠재우고 싶다면 웨딩드레스는 나름의 좋은 선택이다. 식상해하지 말고, 그냥 부담없이 편안히 앉아 보는 걸로 족하다. 14일 개봉.

이경원기자 leekw@seoul.co.kr
2010-01-01 1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