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색상을 판매 포인트로 하는 컬러마케팅이 부상하고 있다. 감성소비 시대를 맞아 디자인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디자인의 핵심요소인 색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 컬러마케팅은 기존의 패션영역뿐만 아니라 가전·IT산업에서도 바람이 거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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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토로라코리아 유혜경 차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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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토로라코리아 유혜경 차장
휴대전화 컬러 디자이너란 휴대전화 디자인 영역 가운데 제품 색상, 소재, 후가공 등으로 세분화해서 전문적으로 연구·개발하는 직업이다. 주된 업무는 색상에 관한 전반적인 시장 트렌드 조사, 소비자 조사, 색상 예측, 제품기획 적용, 신소재 개발 등이다. 단순히 휴대전화에 겉에 입히는 색만을 고르는 게 아니라 제품 기획에서부터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색에 관한 모든 것을 결정하는 직업이라고 보면 된다.
지난해 모토로라의 초슬림 휴대전화 ‘레이저’의 국내 출시를 앞뒀을 때다. 레이저는 한 제품에 알루미늄과 플라스틱, 마그네슘 등 여러 소재가 한꺼번에 사용되는 제품이다. 때문에 전혀 다른 소재에 하나의 색상을 맞추는 게 쉽지 않았다. 또한 색상이 제대로 나왔다고 해도 실제 양산했을 때 똑같은지 페인트 신뢰성을 확인하기 전까지는 안심할 수가 없다. 테스트를 여러 번 거치면서 결과가 좋지 않아 밤을 새우며 고생했던 기억이 생생하다.
현재 IT업계에서는 새로운 신소재의 적용이 매우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결국 서로 다른 소재들을 사용하면서도 얼마나 정확하고 빨리, 그리고 많이 만들어 낼 수 있는가가 가장 큰 관건이다. 또 시장에서 어떤 색상과 소재들이 인기를 끌 것인지를 예측하는 것도 중요하다.
휴대전화 컬러 디자이너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정보수집에 대한 마음자세다. 늘 눈과 귀를 열어놓고 정보를 수집해야 한다. 인기 상품을 자주 접하면서 소비자들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어떤 것들에 열광해 시장이 형성되는지 알아야 한다. 소비자에 대한 이해도 매우 중요하다. 소비자들의 기호와 라이프스타일, 선호도에 따라 색상과 소재가 변하기 마련이다. 이런 관심은 색상과 소재에 대한 트렌드와 후가공의 개발에 대한 방향을 제시해준다. 이 분야에 도전하기 위해서는 수많은 이미지와 배색에 대해 지속적으로 눈을 훈련하고 감각을 높여가는 노력이 필요하다. 색상에 대한 감각은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게 아니라 오랜 시간 동안 지속적으로 훈련해야 한다. 매사에 관심을 갖고, 감각에 대한 훈련과 이와 관련된 모든 것들을 즐길 줄 아는 사람이라면 이 직업에 한번 도전해 볼 것을 권하고 싶다.
유혜경 모토로라코리아 차장
2006-02-06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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