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악산 오색케이블카 환경평가 연내 마무리된다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환경평가 연내 마무리된다

조한종 기자
입력 2022-07-04 14:46
수정 2022-07-04 14: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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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사업의 환경영향평가가 시작된지 6년 6개월 만에 재보완이 시작돼 오는 2026년 이전 개통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강원도 제공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사업의 환경영향평가가 시작된지 6년 6개월 만에 재보완이 시작돼 오는 2026년 이전 개통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강원도 제공
환경영향평가에 발목이 잡혀 지지부진하던 설악산 오색케이블카사업이 연내에 환경영향평가가 마무리 되는 등 다시 속도를 낼 전망이다.

강원도·양양군·원주환경청은 당초 내년 초 제출하려던 환경영향평가 재보완서를 최대한 앞당겨 빠르면 올 9월 중 제출한다는 계획이다고 4일 밝혔다. 예정대로 9월 환경영향평가 재보완서가 제출되고 연내 협의가 완료되면 사업 착공 및 운영 시기도 1년 이상 앞당겨질 예정이다. 이렇게 되면 당초 2025년 착공, 2027년 운영을 목표가 2026년 이전 운영으로 앞당겨질 전망이다.

환경영향평가 이후에도 지방재정투자사업 심사, 백두대간개발행위 사전 협의, 국유림 사용 허가 등 11개 행정절차가 남아 있지만 현 정부의 국정과제로 추진 중인데다 김진태 강원도지사도 임기 내 완료 의지를 갖고 있어 신속히 진행될 것으로 기대 된다. 김진태 도지사도 오는 9일 경제부총리와 예산협의회를 갖고 오색케이블카 조성사업을 국비 반영 1호 과제로 건의할 방침이다.

환경영향평가가 시작된 지 7년 가까이 지나서야 실타래가 풀리는 오색케이블카 사업은 그동안 환경부와 지난한 논란을 벌여 왔다.

최근에는 원주환경청이 2019년 9월 오색케이블카 환경영향평가 부동의 결정을 내렸고, 이에 강원도와 양양군은 행정심판을 제기, 2020년 12월 말 중앙행정심판위원회는 원주환경청의 부동의 결정이 잘못됐다는 결정을 내렸다.

이에 원주환경청은 환경영향평가 재보완을 요구하며 ‘설악산에 구멍을 뚫는 시추 조사‘, ‘산양에 위치추적기 부착 조사’ 등 실현 불가능한 조건을 제시한 바 있다. 이후 이들 기관의 갈등이 이어져 왔으나 1년여 만인 올 5월 하순부터 오색케이블카 환경영향평가 재협의에 착수해 한 달여간 5차에 걸친 실무협의를 열어 해법을 마련하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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