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통식은 17일 오전 10시 30분 화명동 산성터널 요금소에서 열린다.
산성터널은 민간투자법 BTO 방식(수익형 민자사업)으로 준공과 동시에 부산시가 소유권을 갖고 민간 사업시행자는 30년간 운영하며 사업비를 회수한다.
부산 북구와 금정구를 잇는 산성터널이 18일 개통한다. 부산시는 18일 0시를 기해 북구 화명대교에서 금정구 장전동을 연결하는 산성터널과 접속도로를 개통한다고 11일 밝혔다.
개통식은 17일 오전 10시 30분 화명동 산성터널 요금소에서 열린다.
산성터널은 민간투자법 BTO 방식(수익형 민자사업)으로 준공과 동시에 부산시가 소유권을 갖고 민간 사업시행자는 30년간 운영하며 사업비를 회수한다.
개통식은 17일 오전 10시 30분 화명동 산성터널 요금소에서 열린다.
산성터널은 민간투자법 BTO 방식(수익형 민자사업)으로 준공과 동시에 부산시가 소유권을 갖고 민간 사업시행자는 30년간 운영하며 사업비를 회수한다.
부산시는 9월 말까지 터널 개통을 기념하고 원활한 차량통행을 위해 통행료를 받지 않는다.
산성터널은 2013년 8월 공사에 들어가 5년 만에 개통한다.
개통 구간은 화명대교에서 화명 쪽 접속도로와 산성터널을 거쳐 금정구 장전동을 잇는 8.1㎞로 왕복 4차선이다.
산성터널에서 회동IC(번영로)까지 지하차도는 내년 3월 개통예정으로 있어 장전동 진출 연결로 가운데 1개 차로를 축소 운영한다.
이에 따라 차량정체 완화와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화명동 방향은 시속 80㎞,장전동 방향 시속 60㎞로 제한속도를 다르게 하고 교통신호체계개선과 안전시설물을 추가설치했다.
산성터널은 4.87km의 장대터널임을 감안해 터널 안에 소화전, 환기시설, 물분무시설, CCTV설치 등 1등급 방재시설을 갖췄다.산성터널과 접속도로를 연계한 24시간 상시 통합관제시스템을 구축해 터널 내 안전사고 발생 시에 즉시 대처하도록 했다.
하루 1만7000대의 차량이 이용할것으로 예상되며 화명동 와석교차로에서 장전동 중앙대로까지 거리가 6㎞ 단축된다.
통행시간도 약 7분으로 기존 도로에 비해 20분 가량 줄어든다.
2020년 3월 도시고속도로 회동IC까지 연결하는 지하차도가 개통하면 하루 통행량은 3만9000대로 늘어난다.
만덕터널 등 주요 간선도로의 교통량도 약 18% 분산돼 차량 1대당 3500원 정도의 물류비 절감 효과가 기대된다.
부산김정한 기자 jhkim@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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