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서소문성지 역사박물관 7월 6일부터 김태혁 초대기획전 ‘엑소더스’

서소문성지 역사박물관 7월 6일부터 김태혁 초대기획전 ‘엑소더스’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21-06-25 13:47
업데이트 2021-06-25 13: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서소문성지 역사박물관 제공
서소문성지 역사박물관 제공
천주교 순교성지인 서울 서소문성지 역사박물관은 김태혁 초대기획전 ‘엑소더스(EXODUS) : 점에서 공간으로’를 다음 달 6일부터 8월 1일까지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박물관 개관 2주년을 맞아 기획한 ‘중견작가 초대기획전’ 시리즈의 다섯 번째 전시다.

초대작가 김태혁은 투명수지 줄을 격자로 엮어 그 위에 물감을 얹는 방식을 통해 물감의 속성과 존재 방식에 새로운 질서를 부여해왔다.

이번 전시에서는 그물망을 기반으로 하는 기존 작품들을 포함해 물감 안료가 캔버스나 벽면에서 완전히 이탈해 실제 전시장 공간 한가운데 놓이는 설치작업을 처음으로 선보인다.

전시명 ‘엑소더스’는 탈출, 이탈을 뜻하는 동시에 기존의 규범이나 가치에 대한 반성과 성찰의 의미를 지닌다.

전시를 기획한 김영호 예술감독은 “전통적으로 캔버스 위에 칠해졌던 물감이라는 매체를 지지체에서 분리하고 더 나아가 3차원 공간에 독립적으로 배치하는 작가의 작업은 예술적 엑소더스의 실천이자 그림의 영역을 확장시키려는 행동으로 해석될 수 있다”고 말했다.

원종현 관장은 “문명사적 전환기로 불리는 오늘의 상황에서 이번 전시가 세상을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을 제시할 기회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