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영화관에서 보는 뮤지컬… “스크린으로 옮겨온 무대를 전국 어디서나”

영화관에서 보는 뮤지컬… “스크린으로 옮겨온 무대를 전국 어디서나”

허백윤 기자
허백윤 기자
입력 2021-02-12 10:00
업데이트 2021-02-12 1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잃어버린 얼굴 1895’ 24일부터 CGV 40곳 개봉
11일 ‘시데레우스’ CGV 13곳서 2주간 상영
다음달 3일부터 ‘호프’ 등 5월까지 영화관서

뮤지컬 ‘호프’. 알앤디웍스 제공
뮤지컬 ‘호프’.
알앤디웍스 제공
공연장에서 보던 뮤지컬이 영화관과 안방으로 더욱 다양한 모습으로 관객들을 찾고 있다. 지난해 코로나19로 공연이 어려워진 상황이 되며 공연계는 이미 공연 영상화와 온라인 공연, 웹뮤지컬 제작 등을 선보이며 많은 고민을 해왔다. 코로나19 상황에 관계 없이 또 하나의 장르로 새롭게 자리할 수 있도록 공연 영상을 두고 더욱 활발한 시도들이 이뤄질 전망이다.
이미지 확대
창작가무극 ‘잃어버린 얼굴 1895’ 영화관 개봉 포스터. 서울예술단 제공
창작가무극 ‘잃어버린 얼굴 1895’ 영화관 개봉 포스터.
서울예술단 제공
올해 창립 35주년을 맞은 서울예술단은 창작가무극 ‘잃어버린 얼굴 1895’를 공연실황 영화로 제작해 오는 24일부터 전국 40개 CGV 극장에서 개봉한다. 지난해 네이버TV 후원 라이브를 통해 영상으로 실황 공연을 선보여 더욱 호응을 얻었던 작품으로 국내 창작뮤지컬로는 최대 규모로 전국 40개관 와이드 오픈을 앞두고 있다. 명성황후의 일대기를 그린 ‘잃어버린 얼굴 1895’의 웅장하고 묵직한 무대를 9대 4K 카메라와 5.1채널 사운드 기술을 더해 영상으로 담겼다. 미국 브로드웨이와 영국 웨스트엔드에선 활발했던 공연실황 영화 시장에 한국 역사를 내용으로 전통과 현대적 감각이 더해진 콘텐츠로 도전한 셈이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도 ‘올해의 신작’과 ‘올해의 레퍼토리’ 공연을 CGV 영화관과 온라인 중계를 통해 관객들에게 다시 소개한다. 11일부터 5월까지 국내 우수 창작 초연작을 선정해 CGV에서 독점 상영하는 ‘아르코 라이브’로 다양한 공연영상을 상영한다.
이미지 확대
뮤지컬 ‘시데레우스’ 포스터.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제공
뮤지컬 ‘시데레우스’ 포스터.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제공
아르코 라이브는 지역 공연예술 콘텐츠 활성화를 위해 예술위가 처음 시도하는 사업으로 2019년 12월 CGV와 업무협약을 맺고 본격적으로 준비됐다. 지난해 시범사업으로 2019년 공연예술창작산실 올해의 신작 중 ‘의자고치는 여인’, 무용 ‘Hit & Run’, 전통예술 ‘완창판소리프로젝트2 강산제 수궁가‘, 뮤지컬 ‘안테모사’ 등 네 편을 선정해 상영했다.

올해는 규모를 더 넓혀 여섯 편의 작품을 극장에서 개봉한다. 뮤지컬 ‘시데레우스’와 ‘호프: 읽히지 않은 책과 읽히지 않은 인생’, 연극 ‘깐느로 가는 길’, 전통예술 ‘新 심방곡’, 무용 ‘고요한 순환’, 뮤지컬 ‘인사이드 윌리엄’ 등 여섯 편을 전국 CGV에서 만날 수 있다.

첫 상영작은 11일부터 2주간 상영되는 ‘시데레우스’로 지난 9일 기준 영화관 입장권 통합전산망(KOBIS) 누적 14위, 9~10일 이틀간 실시간 예매율이 4~6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서울 용산 아이파크몰, 피카디리 1958을 비롯해 전국 CGV 13개 상영관에서 만날 수 있다.
이미지 확대
뮤지컬 ‘호프’ 포스터.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제공
뮤지컬 ‘호프’ 포스터.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제공
2019년 한국뮤지컬어워드 대상 등 8관왕을 차지했던 뮤지컬 ‘호프’는 다음달 3일부터 극장에서 개봉된다.

지난해 예술의전당이 ‘스테이지 무비’라는 형식으로 연극 ‘늙은부부 이야기’ 공연 실황을 영화로 꾸며 상영했고, 뮤지컬 ‘광염소나타’ 대학로 실황 공연이 영화관에서 생중계로 전달되며 많은 관객들이 색다른 방식으로 공연을 보며 호응을 보냈다.

특히 서울예술단과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등 공연 영화를 준비하는 단체 및 관계자들은 수도권 소재 공연장에서만 볼 수 있는 공연을 전국 어디서나 즐길 수 있게 될 것이라는 데 많은 기대를 걸고 있다.

허백윤 기자 baikyoo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