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베네치아에 우뚝 솟은 유영국 ‘절정의 산’…RM 소장작 앞 ‘인증샷 찍기’도

베네치아에 우뚝 솟은 유영국 ‘절정의 산’…RM 소장작 앞 ‘인증샷 찍기’도

정서린 기자
정서린 기자
입력 2024-04-18 12:37
업데이트 2024-04-18 14: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17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베네치아의 유서 깊은 중세 건축물 퀘리니 스탐팔리아 재단에서 사전 공개된 유영국 개인전 ‘무한 세계로의 여정’을 찾은 한 관람객이 BTS RM의 소장작 ‘워크’(1986)를 사진에 담고 있다. 이번 전시는 20일 개막하는 베네치아비엔날레 병행 전시로 20일부터 11월 24일까지 열린다. 베네치아 정서린 기자
17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베네치아의 유서 깊은 중세 건축물 퀘리니 스탐팔리아 재단에서 사전 공개된 유영국 개인전 ‘무한 세계로의 여정’을 찾은 한 관람객이 BTS RM의 소장작 ‘워크’(1986)를 사진에 담고 있다. 이번 전시는 20일 개막하는 베네치아비엔날레 병행 전시로 20일부터 11월 24일까지 열린다.
베네치아 정서린 기자
가을빛으로 일렁이는 산, 청신한 청록빛으로 깊어가는 산…. 계절과 빛, 바람에 따라 시시각각 변하는 한국 산의 아름다움이 물과 정원을 품은 이탈리아 베네치아의 중세 건축물에 ‘제 자리인 듯’ 녹아들었다.

16세기에 지어져 20세기 ‘영혼의 건축가’로 불리는 마리오 보타, 고건축물에 새 숨을 불어넣은 이탈리아 건축가 카를로 스카르파 등이 리모델링한 베네치아 퀘리니 스탐팔리아 재단에 한국 추상미술 선구자 유영국(1916~2002)의 ‘절정의 산’이 펼쳐지면서다.
이미지 확대
제60회 베네치아비엔날레 병행 전시로 20일부터 베네치아 퀘리니 스탐팔리아 재단에서 열리는 유영국의 개인전은 공간에 깃든 우아한 고전미와 현대적 감각, 도시의 물, 정원 등과 조화를 이루고 있다. PKM갤러리 제공
제60회 베네치아비엔날레 병행 전시로 20일부터 베네치아 퀘리니 스탐팔리아 재단에서 열리는 유영국의 개인전은 공간에 깃든 우아한 고전미와 현대적 감각, 도시의 물, 정원 등과 조화를 이루고 있다.
PKM갤러리 제공
17일(현지시간) 개막을 사흘 앞두고 현장에서 만난 제60회 베네치아비엔날레 병행 전시 유영국 개인전 ‘무한 세계로의 여정’은 유영국의 예술 여정의 전환점이자 절정기의 강렬한 추상회화로 비엔날레 참석차 현장을 찾은 미국, 유럽 주요 미술계 관계자들과 매체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국내 1세대 모더니스트로 색채의 미학을 극단까지 밀고 간 그의 진가를 새롭게 발견한 미술계 관계자들 사이에서는 “색의 깊이와 형태에서 드러나는 정신성이 마크 로스코를 연상시킨다”는 평도 나왔다. 미술 전문 매체 아트뉴스는 “유영국의 추상화들은 빛나고 매혹적이며 특유의 기묘한 조화를 이루는 대조적인 색면으로 채워져 있다”며 올해 베네치아비엔날레에서 꼭 봐야 할 병행 전시 10선 가운데 하나로 꼽기도 했다.
이미지 확대
제60회 베네치아비엔날레 병행 전시로 오는 20일부터 11월 24일까지 베네치아 퀘리니 스탐팔리아 재단에서 열리는 유영국 개인전 ‘무한 세계로의 여정’ 전경. PKM갤러리 제공
제60회 베네치아비엔날레 병행 전시로 오는 20일부터 11월 24일까지 베네치아 퀘리니 스탐팔리아 재단에서 열리는 유영국 개인전 ‘무한 세계로의 여정’ 전경.
PKM갤러리 제공
개인 소장 등 유화 29점과 석판화 11점이 나온 이번 전시는 특히 그의 작업의 ‘정점’이라 할 수 있는 1960~1970년대 유화가 내걸린 3층 공간이 압권이다. 화폭 위 정교한 균형 감각, 풍부한 색의 변주, 공간감과 깊이감을 더하는 세밀한 표현력 등이 성큼 자연의 숭엄함을 체감하게 한다. BTS RM의 소장작 ‘워크’(1968) 연작 앞에서는 전시를 찾아온 현지 관람객들의 ‘인증샷 찍기’도 이어졌다. 초록색 정원을 창밖으로 품고 있는 1층 전시장은 한국에서 공수해온 기단 위에 석판화를 한 점씩 올려 작은 산이 솟아오른 듯, 섬이 떠 있는 듯 분위기를 연출했다.
이미지 확대
17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베네치아의 유서 깊은 중세 건축물 퀘리니 스탐팔리아 재단에서 사전 공개된 유영국 개인전 ‘무한 세계로의 여정’을 찾은 관람객들이 석판화 작품들을 감상하고 있다. 베네치아 정서린 기자
17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베네치아의 유서 깊은 중세 건축물 퀘리니 스탐팔리아 재단에서 사전 공개된 유영국 개인전 ‘무한 세계로의 여정’을 찾은 관람객들이 석판화 작품들을 감상하고 있다.
베네치아 정서린 기자
전시를 기획한 김인혜 전 국립현대미술관 근대미술팀장은 “올해 베네치아비엔날레 주제인 ‘외국인은 어디에나 있다’가 서구 예술이 식민 지배를 겪은 국가에 어떻게 받아들여지고 변형됐는지 탐구한다는 점에서 식민 경험, 전쟁, 분단 등 카오스 같은 상황을 겪으며 한국의 미학과 동양 사상에 서양 미술의 언어를 조화시킨 유영국의 작품 세계는 비엔날레 주제와도 깊이 맞닿아 있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17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베네치아의 유서 깊은 중세 건축물 퀘리니 스탐팔리아 재단에서 사전 공개된 유영국 개인전 ‘무한 세계로의 여정’ 전시 전경. 고전미 가득한 라운지 공간에 유영국의 생애와 작품 세계를 짚어볼 수 있는 자료와 다큐멘터리 영상, 회화가 소개됐다. PKM갤러리 제공
17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베네치아의 유서 깊은 중세 건축물 퀘리니 스탐팔리아 재단에서 사전 공개된 유영국 개인전 ‘무한 세계로의 여정’ 전시 전경. 고전미 가득한 라운지 공간에 유영국의 생애와 작품 세계를 짚어볼 수 있는 자료와 다큐멘터리 영상, 회화가 소개됐다.
PKM갤러리 제공


베네치아 정서린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