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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륜에 드리운 시대의 그림자

불륜에 드리운 시대의 그림자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15-03-22 18:08
업데이트 2015-03-22 2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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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광림의 새 희곡 ‘슬픈 인연’

예순을 바라보는 남자는 대학 시절 첫사랑을 다시 만나 사랑에 빠지고, 파킨슨병을 앓는 아내의 병세는 하루가 다르게 악화돼 간다. 작가 겸 연출가 김광림이 3년 만에 내놓은 신작 ‘슬픈 인연’(국립극단 주목되는 신작 희곡 시리즈)의 줄거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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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단 ‘연우무대’의 창단 멤버로 30여년간 국가와 사회의 모순을 날카롭게 파헤쳤던 그의 작품이라기엔 다소 의외로 보인다. 그러나 평범한 통속극 같은 줄거리에 김광림은 일그러진 현대사의 그림자를 드리운다. 금지된 사랑을 탐닉하고 방황하다 빠져나오는 흔하디 흔한 멜로드라마를 “사회와 시대로부터 개인이 받은 상처를 치유하는 과정”(김광림 연출)으로 승화한 것이다.

연우무대는 ‘칠수와 만수’ ‘새들도 세상을 뜨는구나’ ‘날 보러 와요’ 등으로 1980~1990년대의 암울한 시대상을 관통해 왔다. ‘슬픈 인연’의 주인공들은 그간 연우무대가 천착해 온 시대의 아픔을 오롯이 짊어지고 살아가는 이들이다. 서울대 법대를 다니던 수재였던 백윤석(강신일)은 민주화 운동에 투신하고 일본으로 도피한 아버지를 간첩으로 몰아 목숨을 부지한 인물이다. 취업이 가로막혀 허름한 전파상을 운영하는 그에게 서울대 법대를 다니던 청년 시절, 군대에 끌려가며 못다 이룬 첫사랑은 지우고 싶은 상처일 뿐이다.

첫사랑인 박혜숙(방은진·남기애)을 우연히 만나 사랑을 나누지만, 인생의 즐거움을 잃은 지 오래인 그는 사랑의 감정도 온전히 느끼지 못한다. 윤석은 “36년 전 첫 키스에 대한 의무감”이라고, 혜숙은 “잘난 남자를 향한 소유욕”이라며 사랑을 의심한다. 아내 순임(이정은)은 “사랑 없는 결혼”이었다며 회한의 눈물을 흘린다. 이들에게 사랑은 개인의 감정을 넘어 시대가 앗아간 청춘과 행복의 은유다.

밴드를 결성하고 색소폰과 하모니카, 첼로, 피아노를 연주하던 이들은 음악으로 화해의 손을 잡는다. 극의 마지막, 병든 아내를 위해 윤석과 혜숙, 모든 등장인물들이 모여 연주회를 연다. 끝을 모르는 방황에 비해 용서와 화해의 과정은 다소 급작스럽게 보이기도 하는데, 이 때문인지 마지막 연주회 장면은 현실과 판타지 사이의 어딘가에 놓여 있는 것처럼 보인다. 이는 역설적으로 시대와 개인의 화해 가능성을 되묻는 김 연출의 의도로도 읽힌다. 4월 5일까지 서울 중구 명동예술극장. 2만~5만원. 1688-5966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2015-03-23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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