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플러스]

[문화플러스]

입력 2008-12-25 00:00
수정 2008-12-25 00:5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日에서 찾은 백제의 발자취

‘구다라나이’는 옛날 일본 사람들이 백제에서 건너온 물건이나 백제 문화를 접할 때 칭송하던 말이다.일본 센슈대학에 유학할 때부터 40년 남짓 일본속 백제문화에 관심을 가져온 홍윤기 박사는 백제 즉,구다라 열풍은 이미 고대 일본땅에서 왕성하게 일었고 그것이 한류의 원조가 됐다고 분석한다.

‘일본속의 백제 구다라’(홍윤기 지음,한누리미디어 펴냄)는 일본 속에 남아있는 옛 백제문화의 발자취를 따라 나선 기록이다.오사카 중심에 있는 남백제초등학교,시내 한복판의 백제대교,백제왕신사를 소개하고,백제 성왕(聖王) 신주를 모신 사당인 ‘히라노신사’에서 일본 왕들이 찾아와 참배한 사실을 밝혀낸다.

●조각가 강석원 초대전

조각가 강석원 초대전이 경기 성남 가산화랑에서 30일까지 열린다.

강석원은 군산대를 졸업한 뒤 이탈리아로 건너가 세계 최고의 대리석 산지로 알려진 토스카나주 카라라의 명문 미술아카데미에서 조각을 공부했다.

강석원은 이탈리아에서 그만의 예술적 방법으로 고체형태의 돌을 에너지가 가득한 자연의 생생한 형태로 변형시켰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번 초대전에서 강석원은 ‘상승’을 비롯한 대리석으로 작업한 4점과 브론즈 6점 등 모두 10점의 작품을 선보인다.
2008-12-25 24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불장인 국내증시에서 여러분의 투자성적은 어떤가요?
코스피가 사상 최고치를 거듭 경신하며 5000선에 바짝 다가섰다. 연초 이후 상승률은 15% 안팎으로, 글로벌 주요 증시 가운데 가장 가파르다. 하지만 개인투자자 수익률은 외국인의 절반에 그치고 있다. 여러분의 수익률은 어떤가요?
1. 수익을 봤다.
2. 손해를 봤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