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부터 서울대박물관서 중국 불교조각전
인도 불상을 서툴게 모방하는 초기 단계에서 5세기 북위시대에 이르면 ‘왕이 곧 부처’라는 사상이 생겨나면서 겉옷인 대의(大衣)가 황제의 곤룡포와 같은 포복식을 바뀌는 등 중국화된 불상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서울대학교박물관이 마련한 ‘중국 불교조각 1500년-불상, 지혜와 자비의 몸’특별전은 바로 육조시대 초기 불상부터 수나라, 당나라를 거쳐 청나라 시대에 이르는 중국 불교조각사의 전 흐름을 관통한다. 서울대박물관과 타이완 국립역사박물관이 공동 주최하여 58건,61점의 수준 높은 중국 불교조각이 출품되는 이번 특별전은 17일부터 12월22일까지 열린다.
진준현 서울대박물관 학예연구관은 “그동안 중국 미술 전시회가 적지 않았지만 이번 처럼 중요한 불교조각이 다수 한국을 찾는 것은 처음”이라면서 “특히 중국 불상과 중국 불상에 영향을 받은 한국 불상의 사진을 함께 제시하여 인도와 중국, 중국과 한국이 어떻게 영향을 주고받았는지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출품작 가운데 용문석굴에서 출토된 북위 시대(386∼534) 석회암으로 제작한 아난두(阿難頭·부처의 제자인 아난존자의 머리 조각·높이 55cm)는 인도사람이 가진 이목구비의 특징을 그대로 표현하고 있어 불상 제작 초기의 작품임을 알 수 있다.
북제 시대(550∼577)에 역시 석회암으로 만든 반가사유상(높이 65cm)은 국립중앙박물관이 소장한 국보 78호와 83호 금동반가사유상이 어디에서 비롯되었는지, 또 어떻게 우리 스타일로 재창조했는지를 짐작할 수 있도록 하는 작품이다.
서울대박물관은 전시회가 시작되는 17일 오후 1시부터 특별강연회도 연다.(02)880-5333
서동철 문화전문기자 dcsuh@seoul.co.kr
2007-10-11 2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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