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 그 탄생에서 최후까지

공룡, 그 탄생에서 최후까지

김미경 기자
입력 2006-05-25 00:00
수정 2006-05-25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Q채널 ‘공룡대탐험’ 8부작

어릴 때 공룡에 대한 관심을 갖지 않은 사람은 별로 없을 것이다. 상상을 초월하는 덩치에 포악하기 이를 데 없는 육식공룡을 비롯, 하늘을 나는 익룡까지 우리의 상상력을 자극하기에 충분하다. 그런데 왜 공룡은 사라졌을까.

이미지 확대
BBC다큐멘터리 ‘공룡대탐험’
BBC다큐멘터리 ‘공룡대탐험’
논픽션 버라이어티 Q채널은 25일부터 매주 목요일 오후 8시 공룡의 비밀을 담은 영국 BBC 제작 다큐멘터리 ‘공룡대탐험’을 8부에 걸쳐 방송한다.1억 6000만년 동안 군림했던 공룡의 탄생에서 멸종, 그리고 공룡이 지배하던 당시 지구에 살았던 각종 동식물의 생태계 모습을 생생한 영상으로 보여준다. 공룡 전문가의 철저한 고증과 최첨단 컴퓨터 그래픽 기법으로 탄생한 거대한 공룡들의 모습이 흥미진진한 볼거리로 제공된다.

25일 방송되는 제1부 ‘새로운 생명’과 제2부 ‘공룡의 전성기’는 공룡이 지구상에 어떻게 탄생했고 그들의 시대를 열었는지 보여준다. 공룡이 축구공만 한 알을 낳는 진기한 모습과 공룡들의 치열한 싸움도 펼쳐진다.

제3부 ‘잔인한 바다’(6월1일)에서는 바다와 섬을 중심으로 수중 공룡들의 모습을 들여다 본다. 상어와 흡사한 수중 공룡의 모습을 재현, 먹이를 잡는 모습이 박진감 있게 펼쳐진다. 같은 날 이어 방송되는 제4부 ‘하늘의 제왕’은 하늘을 나는 화려한 파충류 익룡들의 다양한 모습과 생존방식, 그들의 후손이 현대에 어떤 모습으로 남아 있는지를 역으로 추적한다. 제5부 ‘얼음 숲의 영혼’(6월8일)은 지구가 겪는 환경의 변화가 당시 동·식물에게 어떤 변화를 가져다 줬는지를 알아본다. 이어 제6부 ‘공룡 왕국의 최후’에서는 엄청난 화산 폭발과 갑작스러운 혜성 충돌을 겪은 공룡들이 조금씩 최후를 맞이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6월15일에는 ‘빅앨’이라는 공룡의 일대기를 다룬 ‘공룡대탐험 스페셜’ 2부작이 방송된다.1부에는 1억 4500만년 전의 공룡 알로사우루스 ‘빅앨’이 태어나서 죽기까지 15년 동안의 일생을 생생히 재현한다.2부에서는 과학자들이 ‘빅앨’의 일대기를 어떻게 추적했는지 그 근거들을 보여준다.

김미경기자 chaplin7@seoul.co.kr
2006-05-25 24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