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협다큐, 본고장 中에 역수출

무협다큐, 본고장 中에 역수출

홍지민 기자
입력 2006-03-22 00:00
수정 2006-03-2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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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협 다큐로 무협의 본고장 중국을 공략하다.’

무협 소설이나 영화, 드라마를 말할 때 아무래도 중국이나 홍콩, 타이완 등을 종가로 여기지 않을 수 없다. 신필 김용을 비롯해 양우생, 와룡생, 고룡 등 여전히 인기를 끌고 있는 신무협 소설의 거목들을 배출했기 때문이다.

또 1960∼70년대를 풍미했던 호금전, 장철 감독 등은 무협 영화의 거장으로 홍콩은 물론 세계 영화계 후학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이젠 홍콩 무협 스타들이 할리우드로 진출하고 있고, 무협을 소재로 한 영화가 미국 영화 관객 사이에서 큰 관심을 얻기도 한다.

국내에서도 무협이 만화나 소설 작품으로 창작되며 인기 마니아 장르로 자리잡아가고 있지만, 지난 60∼70년대 ‘반짝’ 떴던 시기를 제외하곤 국내 창작 영상물이 등장하는 경우는 드문 편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중국, 홍콩 무협액션 영화의 맥을 짚어보는 국내 기획물이 중국으로 역수출돼 눈길을 끌고 있다.

케이블TV무협액션채널 ABO를 운영하고 있는 ㈜DCN 미디어는 베이징 동양가업문화전파유한공사를 통해 중국 최대 국영방송인 CCTV와 3부작 다큐멘터리 ‘부드러움이 강한 것을 이긴다.’의 중국 내 방영권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무당파 개파조사로 무당검법과 태극권 등을 창시했다고 알려진 장삼봉 진인의 ‘이유극강’(以柔克剛·원래는 노자가 했던 말이다)에서 따온 프로그램 제목도 재미있다.

중국 홍콩 미국 등 현지를 직접 방문해 국내외 영화계·학계 등 전문가 50여 명과 인터뷰했고, 무협 영화 제작 현장을 담았다. 또 할리우드까지 입성한 중국 무협액션의 현주소와 한국영화에 미친 영향까지 심도 있게 다룬다.

호금전, 장철, 이소룡, 성룡, 서극, 오우삼 등 무협 영화의 저명한 감독과 배우들의 작품을 소개하며 할리우드 영화와 대조적인 흐름을 이어온 무협액션물과 홍콩 누아르에 관한 철학과 미학을 분석한다.

방송위원회가 2004년부터 추진해온 ‘방송채널사용업자(PP) 콘텐츠 제작지원 사업’이 결실을 맺은 열매 가운데 하나다. 제작기금 1억원을 지원받아 1년 동안 제작됐고, 국내에서는 4월 말 ABO를 통해 방송될 예정이다.

홍지민기자 icarus@seoul.co.kr

2006-03-22 2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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