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사이드 스토리] 스크린쿼터와 음악산업

[B사이드 스토리] 스크린쿼터와 음악산업

입력 2006-03-07 00:00
수정 2006-03-07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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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광화문이 난리다.

연일 국내 최고 배우들과 감독들이 1인 시위를 벌이고, 함께 모여 촛불 시위를 하는 등 스크린쿼터 축소에 대한 반대를 외치고 있다. 스크린쿼터가 축소된다면 엄청난 제작비가 투입된 할리우드 블록버스터 영화가 (상대적으로) 저예산인 국내 영화시장을 잠식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를 두고 의견이 갈리고 있다. 축소를 반대하는 입장은 한국영화가 할리우드 대작들의 공세를 견딜 만한 경쟁력이 부족하다는 것이고, 축소가 괜찮다는 입장은 1000만 관객 시대를 맞은 우리 영화산업은 경쟁력이 있으며, 이번 축소를 계기로 더욱 작품성 있는 영화가 만들어지게 될 것이라고 한다.

물론, 필자가 여기서 스크린쿼터 축소냐 유지냐에 대한 의견을 말하고 싶은 것은 아니다. 다만 쟁점인 ‘경쟁력 확보’의 중요성을 음악산업에서도 거론하고 싶은 것이다.

현재, 음악시장에는 기존 인기가수들과 신인들이 발표한 수많은 앨범들이 난무하고 있다. 가수들은 많은 경쟁자들과 맞서 성공하기 위해 고군분투한다. 하지만 과열 경쟁이 큰 문제를 야기시키고 있다. 바로 가수들이 성공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검증된 인기곡을 표절하는 사태가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어느 날 표절 시비가 일어난 작곡가에게 사적인 자리에서 질문을 던진 적이 있다. 표절이 아니라고 부인하기에는 문제가 있는 게 아니냐고. 그의 대답은 너무나 간단했다. 제작자가 작곡가에게 그런 풍의 노래를 만들어 달라고 부탁했고, 창작하는 사람의 입장에선 최대한 비슷하게 만들다보니 느낌이 비슷해졌다고 했다.

성공을 위해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다는 것은 이해한다. 하지만 음악은 가수의 혼과 정서를 담고 있고, 국내를 넘어 세계에서 한류를 잇는 큰 흐름을 이루고 있다. 작품성 있는 영화가 경쟁력을 갖는 것처럼, 음악에서도 프라이드를 가진 작품 창작이 가수들에게 성공을 위한 경쟁력을 전해줄 것이라 확신한다. 밝은 음악산업의 미래를 위해 가수들의 깊은 통찰이 필요한 때다.

음악전문채널 KM PD eunvycho@cj.net

2006-03-07 2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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