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리바리 촘촘 디딤새’는 ‘촘촘하게 내딛는 잦은 발동작’이란 뜻으로, 한국춤의 우아한 몸놀림에 대한 상징이다. 이 무대는 한국 전통춤의 현대화를 목표로 지난 2001년 처음 기획된 이래 올해로 5회를 맞는 동안 마니아층을 거느렸을 정도로 큰 인기를 누려왔다.
우리 전통무용을 폭넓은 실험정신으로 재해석하려는 시도는 이번에도 계속된다. 올해 무대를 꾸밀 안무가는 국립무용단 정소연, 부산시립무용단 김미란, 대구예술대 강사 추현주, 선화예고 강사 이미희 등 4인. 이들 차세대 안무가 4명이 한국춤을 주제로 해설과 실연(實演), 이를 바탕으로 한 창작공연 등을 보여주는 일종의 워크숍 형식으로 진행된다.
정소연은 이매방류 승무의 주요 춤사위(팔사위, 발디딤사위 등)를 현대적으로 응용한 창작무용 ‘어떻게든’을 선보인다. 또 김미란은 봉산탈춤 가운데 노장춤과 취발이춤을 창작무 ‘버려짐’으로 재해석하고, 추현주는 영남지역의 대표적 살풀이인 권명화류 살풀이의 춤사위를 현대감각으로 해석한 ‘열어라, 열릴 것이다…’를 무대에 올린다. 이미희는 서울 새남굿의 춤사위와 정신을 되살린 창작춤 ‘해탈문’(解脫門)을 올릴 예정.
한국무용을 지루하고 고루한 춤사위 쯤으로 밀쳐온 이들에게는 근거없는 편견을 씻을 수 있는 절호의 기회다. 초대권을 일절 뿌리지 않고서도 해마다 120%에 육박하는 객석점유율을 기록해온, 보기 드물게 알찬 무대로 정평나 있다.
평일 오후 7시30분, 토·일 오후 4시.1만원(중고생 5000원).(02)2280-4115.
황수정기자 sjh@seoul.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