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드보이’ 밴드 화려한 부활

‘올드보이’ 밴드 화려한 부활

입력 2004-07-02 00:00
수정 2004-07-0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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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장은 살아 있다?’ 다소 상투적인 표현이지만 현재 미국의 음악계를 보면 그렇다.80·90년대 록계를 주름잡았던 아티스트들이 결성한 벨벳 리볼버,하드코어의 선구자인 비스티 보이스.이들의 새 앨범이 잇따라 빌보드 앨범차트 1위에 오르는 기염을 토했다.이들은 전혀 녹슬지 않은 사운드로 후배들을 잔뜩 긴장시키고 있다.



강렬하고 신나는 록의 부활

곱슬머리를 앞으로 늘어뜨린 건스 앤드 로지스의 기타리스트 슬래시.국내에서도 많은 메탈 연주자들이 모방했던 독특한 헤어스타일만큼이나 힘이 넘치는 연주로 80년대를 휩쓴 그가 새 밴드 벨벳 리볼버의 앨범 ‘Contraband’로 돌아왔다.그것도 90년대 그런지 록의 대표 주자인 스톤 템플 파일럿츠의 보컬리스트 스콧 웨일랜드를 대동하고서 말이다.이쯤되면 록계의 일대 사건이라 할 만하다.

건스 앤드 로지스의 보컬리스트 엑슬 로즈가 2년전부터 새 앨범을 발표하겠다고 떠들고 다닐 때,슬래시를 비롯한 다른 멤버들은 스콧을 영입해 새 밴드를 결성했다.이번 앨범을 발표하기 전 영화 ‘이탈리안 잡’에 핑크 플로이드의 ‘Money’를 리메이크해 수록했고,영화 ‘헐크’에 ‘Set Me Free’를 삽입하기도 했다.

이번 앨범은 건스 앤드 로지스의 명반 ‘Appetite For Destruction’과 비슷하면서도 보다 강렬하고 신나게 몰아친다.강한 비트 때문에 스콧 특유의 우울한 음색이 묻히는 것은 아쉽다.화려한 기타 솔로를 곁들인 하드록 ‘Slither’,드럼과 베이스 연주부터 서서히 악기가 가세하면서 무거워지는 ‘Big Machine’ 등 13곡이 담겼다.

비스티 보이스
비스티 보이스
초기 힙합으로 복귀한 악동들

RATM,콘,림프 비스킷,국내의 서태지까지 요즘 대중음악계의 큰 흐름인 하드코어 랩은 비스티 보이스가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해도 과장이 아니다.그들이 86년 발표한 ‘Licensed To Ill’은 힙합과 록의 접목을 시도해 아직도 대중음악계 최고의 명반 가운데 하나로 꼽히고 있다.이제 ‘보이스’란 이름이 무안해질 정도로 중년이 된 이들이 6년 만에 새 앨범 ‘To The 5 Boroughs’를 발표했다.앨범 제목은 뉴욕의 5개 구역인 맨하튼,브롱크스,브루클린,퀸스,스태튼섬을 의미한다.

초심으로 돌아가고 싶었던 걸까.음악은 록적인 비트와 다양한 음의 합성이나 기교를 거의 배제했다.아주 단순한 샘플링과 연주를 배경으로 랩을 해 80년대 초기 힙합을 듣는 느낌이다.타이틀곡 ‘Ch-Check It Out’은 브라스와 베이스와 드럼만으로 반복적인 리듬감을 살려내고 있고,‘That’s It,That’s All’은 부시 대통령과 이라크전에 대해 통렬하게 비판하는 가사를 묵중한 드럼 비트에 실었다.14곡.

김소연기자 purple@seoul.co.kr˝
2004-07-02 3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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