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엽기 열풍의 ‘원조’격인 캐릭터 ‘마시마로’를 기억하시는지?지난 2000년 플래시 애니메이션을 통해 탄생한 이 엽기토끼 한마리가 여태껏 벌어들인 돈은 자그마치 4000억원 이상.역시 엄청난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는 캐릭터 ‘뿌까’와 ‘딸기’,토종 캐릭터의 1세대 아기공룡 ‘둘리’등과 함께 국내 캐릭터 산업의 수준을 한단계 업그레이드시켰다.이들은 최근엔 ‘손오공’의 코를 납작하게 만들며 광활한 중국 대륙까지 접수했다.과연 국내 토종 캐릭터 산업이 아시아를 넘어 세계로 뻗어나갈 수 있을까?
iTV 경인방송은 3일부터 특집 다큐멘터리 3부작 ‘한국 캐릭터,세계를 가다’(오후 7시)를 3주 연속 방영한다.제작진은 한달간의 현지 취재를 통해 미국·일본은 물론 최근 중국과 동남 아시아에까지 불고 있는 국내 토종 캐릭터의 ‘한류 열풍’을 집중 조명한다.
1부에서는 엽기토끼 마시마로와 아기공룡 둘리의 탄생에 얽힌 뒷 이야기를 소개한다.지난 2001년 서울 종로 좌판대에 진열되면서 알려지게 된 마시마로는 이젠 동남아시아까지 진출한다.지난 83년 만화 잡지 ‘보물섬’을 통해 태어나 올해로 만 21살이 된 둘리는 혼혈아·소아암 환자 등을 돕는 홍보대사로도 활약하고 있다.2부에서는 팬티에서 자동차까지 다양한 변신을 시도하고 있는 토종캐릭터 산업의 치열한 생존경쟁 현장을 보여준다.3부에서는 중국에서 국내 토종 캐릭터가 인기를 끄는 비결과 지적재산권 보호에 나서기 시작한 중국 정부의 움직임 등을 취재했다.
이영표기자 tomcat@seoul.co.kr˝
iTV 경인방송은 3일부터 특집 다큐멘터리 3부작 ‘한국 캐릭터,세계를 가다’(오후 7시)를 3주 연속 방영한다.제작진은 한달간의 현지 취재를 통해 미국·일본은 물론 최근 중국과 동남 아시아에까지 불고 있는 국내 토종 캐릭터의 ‘한류 열풍’을 집중 조명한다.
1부에서는 엽기토끼 마시마로와 아기공룡 둘리의 탄생에 얽힌 뒷 이야기를 소개한다.지난 2001년 서울 종로 좌판대에 진열되면서 알려지게 된 마시마로는 이젠 동남아시아까지 진출한다.지난 83년 만화 잡지 ‘보물섬’을 통해 태어나 올해로 만 21살이 된 둘리는 혼혈아·소아암 환자 등을 돕는 홍보대사로도 활약하고 있다.2부에서는 팬티에서 자동차까지 다양한 변신을 시도하고 있는 토종캐릭터 산업의 치열한 생존경쟁 현장을 보여준다.3부에서는 중국에서 국내 토종 캐릭터가 인기를 끄는 비결과 지적재산권 보호에 나서기 시작한 중국 정부의 움직임 등을 취재했다.
이영표기자 tomcat@seoul.co.kr˝
2004-04-02 4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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