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자민당 선거 패배 불안감에 고개 드는 ‘스가 교체론’

자민당 선거 패배 불안감에 고개 드는 ‘스가 교체론’

김태균 기자
입력 2021-01-26 18:04
업데이트 2021-01-27 06: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코로나 부실 대응 등 총리 위상 바닥
이달 지사·시장 선거 잇따라 충격패

이미지 확대
취임 넉달 만에 지지율 반토막 난 스가 일본 총리
취임 넉달 만에 지지율 반토막 난 스가 일본 총리 일본 정부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책이 갈팡질팡하는 가운데 스가 요시히데 내각 지지율이 급락했다고 아사히 신문이 25일 보도했다. 이 신문은 최근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스가 내각의 지지율은 33%로 나타나 작년 9월 총리 취임 당시의 지지율(65%)에 비해 절반 수준으로 급락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스가 총리가 지난 18일 도쿄에서 개회한 중의원에 출석해 연설하는 모습. 도쿄 로이터 연합뉴
2021-01-25
코로나19 부실 대응과 국회의원 뇌물수수 의혹 등으로 스가 요시히데(집권 자민당 총재) 일본 총리의 위상이 바닥으로 추락하면서 자민당의 내부 동요가 심화되고 있다. 가장 크고 중요한 선거인 중의원 선거를 앞두고 나타난 정권의 위기에 상당수 의원들이 ‘대표 교체론’을 입에 올리고 있다. “과연 스가 체제로 선거를 제대로 치를 수 있겠느냐”는 것이다.

특히 지난 24일 치러진 야마가타현 지사 선거에서 자민당 공천 후보가 야당이 지원한 현직 시장에게 압도적인 표차로 밀려 낙선하면서 “올 것이 왔다”는 위기감이 고조됐다. 당내에서는 “상대 후보가 아무리 강했다고 해도 득표수에서 2배 이상 차이가 난 것은 여당에 대한 유권자의 불만이 그만큼 크다는 뜻”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지난 17일 오키나와현 미야코지마시 시장 선거에서도 여당 측 현직 시장이 야당이 지원한 신인 후보에게 충격적인 패배를 당했다.

치열한 여야 대결이 예상되는 오는 3월 21일 지바현 지사 선거와 관련해서는 후보자 공천을 놓고 당내 분열 양상이 나타나고 있다. 가장 큰 고비는 4월 25일로 예정된 중의원 홋카이도2 선거구와 참의원 나가노 선거구 등 2건의 보궐선거다. “패배할 경우 정권의 붕괴를 부르는 신호탄이 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는 가운데 자민당은 홋카이도 선거에는 후보를 내지 않기로 했다. 자민당 내부에서는 이러다가 오는 10월 이전에 치러질 중의원 선거에서 기록적인 실패를 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정가 소식통은 “스가 총리가 아닌 자민당 자체에 대한 여론 지지율은 견조하기 때문에 당장 여야 정권 교체가 일어날 일은 없겠지만, 이대로 가다가는 상당수 여당 의원들의 낙선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2021-01-27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