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백악관, 트럼프 감염 알려진 지 열흘 만에야 “연일 음성 판정”

백악관, 트럼프 감염 알려진 지 열흘 만에야 “연일 음성 판정”

임병선 기자
입력 2020-10-13 07:42
업데이트 2020-10-13 08: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플로리다 유세 떠나며 ‘노마스크’ 비서실장도“쓰고는 얘기 못해“

  미국 백악관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코로나19 감염 판정을 받은 사실이 알려진 지 열흘 만인 12일(현지시간) 연일 음성 판정을 받았다는 사실을 공개한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이 감염 이후 처음으로 플로리다주 대선 유세를 떠나기 위해 우산을 든 채 마스크를 쓰지 않고 메릴랜드주 앤드루스 공군기지의 에어포스 원 탑승 계단을 올라가고 있다. 앤드루스 공군기지 로이터 연합뉴스


미국 백악관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코로나19 감염 판정을 받은 사실이 알려진 지 열흘 만인 12일(현지시간) 연일 음성 판정을 받았다는 사실을 공개한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이 감염 이후 처음으로 플로리다주 대선 유세를 떠나기 위해 우산을 든 채 마스크를 쓰지 않고 메릴랜드주 앤드루스 공군기지의 에어포스 원 탑승 계단을 올라가고 있다.
앤드루스 공군기지 로이터 연합뉴스
코로나19에 걸렸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음성 판정을 받았다고 백악관이 밝혔다. 지난 2일(이하 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의 감염 사실이 알려진 지 꼭 열흘 만에 음성 판정을 받은 사실을 공개했다. 마침 이날 트럼프 대통령은 마스크를 쓰지 않은 채 플로리다주로 떠나 코로나19 감염 이후 처음 대통령선거 유세에 나선다.

백악관 의료진은 12일 오후 트럼프 대통령이 연일 코로나19 음성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숀 콘리 주치의는 메모를 통해 트럼프 대통령이 애벗사의 항원 검사키트를 사용해 며칠 연속 코로나19 음성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다만 언제부터 음성이 나왔는지 시점은 밝히지 않았다. 콘리 주치의는 트럼프 대통령이 타인에 대한 감염성이 없다는 것은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 지침과 데이터에 의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 10일 백악관의 발코니에서 수백명의 청중을 앞에 두고 연설했던 트럼프 대통령은 코로나19 감염 이후 처음으로 이날 플로리다주에서 대선 유세에 나선다. 그는 매릴랜드주 앤드루스 공군기지에서 에어포스 원에 올랐는데 마스크를 쓰지 않은 채였다. 트럼프 대통령이 첫 외부 유세에 나서기 위해 전용기에 오른 뒤에야 유세 때문에 감염병이 확산될 수 있다는 우려를 잠재우기 위해 음성 판정을 받았다고 설명한 셈이다.

앤서니 파우치 미 국립 알레르기감염병연구소 소장은 CNN 방송에 출연해 트럼프 대통령이 유세할 때 마스크를 쓰는 것이 “적절하다”고 당부했다.
마크 메도스 미국 백악관 비서실장이 12일(현지시간) 에이미 코니 배럿 연방대법관 후보 인준 청문회장 밖에서 취재진들과 언쟁을 벌이다 “마스크를 쓰고는 얘기 못한다”며 마스크를 벗고 있다. 워싱턴 AP 연합뉴스
마크 메도스 미국 백악관 비서실장이 12일(현지시간) 에이미 코니 배럿 연방대법관 후보 인준 청문회장 밖에서 취재진들과 언쟁을 벌이다 “마스크를 쓰고는 얘기 못한다”며 마스크를 벗고 있다.
워싱턴 AP 연합뉴스
한편 마크 메도스 백악관 비서실장은 이날 에이미 코니 배럿 연방대법관 후보자의 인준 청문회가 열린 의회에서 기자들과 대화를 할 때 마스크 착용을 거부했다고 NBC 뉴스가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그는 상원 청문회장 밖에서 취재진과 얘기하기 위해 마이크 스탠드를 기자들로부터 멀찍이 옮긴 뒤 쓰고 있던 마스크를 벗으면서 “내가 마스크를 벗을 수 있도록 (여러분들과) 10피트(약 3m) 이상 떨어져 있다”고 말했다.

한 기자가 마스크를 써달라고 하자 메도스 실장은 “나는 마스크를 쓴 채 얘기하지 않겠다”며 마스크를 쓰더니 그대로 자리를 떠났다. 그는 청문회장에서는 마스크를 쓴 채 맨 앞줄에 앉아 있었다.

NBC는 “메도스 실장은 지난주 트럼프 대통령이 코로나19 치료를 받는 동안 트럼프와 소통하며 백악관 내부에 있었다”고 전했다. 코로나19 음성 판정을 받았다는 점을 공개하지 않은 상황에서 이날부터 본격적인 외부 대선 유세에 나선 트럼프 대통령과 줄곧 접촉을 해왔으니 그 역시 감염 위험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하다는 얘기였다.
미국 연방대법관 후보로 지명된 에이미 코니 배럿이 12일(현지시간) 상원 인준청문회에서 증인 선서를 하고 있다. 워싱턴 AFP 연합뉴스
미국 연방대법관 후보로 지명된 에이미 코니 배럿이 12일(현지시간) 상원 인준청문회에서 증인 선서를 하고 있다.
워싱턴 AFP 연합뉴스
최근 트럼프 대통령과 접촉한 12명 이상의 인사가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았다. 이들 중에는 이날 배럿 인준 청문회를 주관한 상원 법사위 소속의 마이크 리, 톰 틸리스 공화당 의원도 포함됐다. 틸리스 의원은 원격으로 청문회에 참석했지만, 리 의원은 의료진 허가를 얻어 청문회에 모습을 드러냈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