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멕시코 푸에블라주 지사 취임 열흘 만에 헬기 추락, 남편과 참변

멕시코 푸에블라주 지사 취임 열흘 만에 헬기 추락, 남편과 참변

임병선 기자
입력 2018-12-25 11:43
업데이트 2018-12-25 11: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로이터 자료사진 연합뉴스
로이터 자료사진 연합뉴스
푸에블라 AFP 연합뉴스
푸에블라 AFP 연합뉴스
멕시코 최초의 여성 주지사 마르타 에리카 알론소(45)가 임기를 시작한 지 열흘 만인 지난 24일(현지시간) 남편이자 상원의원인 라파엘 모레노 발레와 함께 탑승한 헬리콥터가 추락하는 바람에 함께 세상을 등졌다. 발레 의원은 2011년부터 지난해까지 같은 주 지사로 일했다.

안드레아스 마누엘 로페즈 오브라도 멕시코 대통령은 중도우파 PAN 정당원이었던 알론소의 사망을 확인했다며 두 유력 정치인의 친지들에게 심심한 위로를 드린다고 트위터에 올린 글을 통해 밝혔다. 오브라도 대통령은 헬리콥터가 추락하게 된 진실을 밝히기 위해 조사반을 만들 것이라고 덧붙였다.

멕시코에서 두 번째로 큰 도시인 푸에블라를 이륙한 지 얼마 안돼 추락했는데 조종사의 사망 여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알론소 지사는 지난 7월 총선에서 오브라도 대통령이 후원하던 마누엘 바르보사 후보를 가까스로 따돌리고 당선됐다. 오브라도 대통령이 속한 모레나 정당은 선거 과정에 반칙이 적지 않았으며 집계 과정에도 사기가 횡행했다며 선거관리위원회가 선거 결과를 무효화해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바르보사도 성명을 내고 알론소 지사와 발레 상원의원의 죽음이 누구도 바라지 않던 비극이라고 애도한 뒤 “충격을 받았고 애도한다. 부부가 사랑하던 이들과 마음을 함께 하려 한다. 어떤 추측도 삼가야 할 시기“라고 지적했다.

멕시코에서는 유력 정치인들이 헬리콥터 참사로 숨지는 일이 되풀이되고 있다. 2011년에는 프란치스코 블레이크 모라 내무부 장관이 숨졌다. 연초에는 한 장관이 탑승한 헬리콥터가 군중 속으로 추락해 13명이 숨졌지만 장관만 목숨을 건진 일도 있었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