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러 스캔들’ 싸늘한 여론에… 트럼프 “특검 조사받겠다”

‘러 스캔들’ 싸늘한 여론에… 트럼프 “특검 조사받겠다”

한준규 기자
입력 2018-01-25 22:40
업데이트 2018-01-26 00: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세션스·코미 등 측근 잇단 소환에 심리적 압박… 정치적 정면 돌파

미국인 78% “특검 증언 응해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러시아 스캔들’을 수사하고 있는 로버트 뮬러 특별검사의 대면 조사에 응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다보스포럼 출국을 앞둔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 브리핑에 깜짝 등장, ‘뮬러 특검의 조사에 응할 생각이 있느냐’는 질문에 “사실 나는 고대하고 있다. 선서 후 조사에 임할 것이다”고 말했다. 기존의 조사거부 입장을 트럼프 대통령이 뒤집은 이유는 심리적 부담과 정치적 판단이 복합적으로 작용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미지 확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P 연합뉴스
●뮬러 특검 조사범위 확정해 백악관 전달

뮬러 특검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대면 조사 요구를 직접 전달하고 조사 범위까지 확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만약 트럼프 대통령의 대면 조사가 불발된다면 뮬러 특검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대배심 증언을 요구하는 소환장을 청구하는 등 압박할 수 있다.

또 최근 트럼프 행정부의 핵심 인사들인 제프 세션스 법무장관과 마이크 폼페이오 중앙정보국(CIA) 국장, 제임스 코미 전 연방수사국(FBI) 국장 등을 잇따라 소환 조사하면서, 수사의 칼날이 트럼프 대통령을 향하고 있다. 따라서 트럼프 대통령은 뮬러 특검의 수사를 피할 수 없다는 판단에 따라 정면 돌파에 나서기로 한 것으로 풀이된다.

또 ‘러시아 스캔들’을 바라보는 미 국민의 싸늘한 시선도 이번 결정에 한몫했다. 최근 CNN이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미국인 10명 중 8명(78%)은 트럼프 대통령이 뮬러 특검의 증언에 ‘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뮬러 특검의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수사는 ‘러시아 스캔들’ 자체보다 ‘사법 방해’ 쪽에 초점이 맞춰질 전망이다.

뮬러 특검팀은 러시아 내통 의혹을 받은 마이클 플린 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을 수사하다가 전격 경질된 코미 전 국장의 소환조사도 마쳤다.

코미 전 국장은 트럼프 대통령이 자신에게 수사 중단 압력을 가했으며, 당시 상황을 기록한 ‘메모’가 있다고 폭로했다. 특검팀은 코미 전 국장에게 대통령과 나눈 대화를 기록한 ‘메모’에 대한 질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트럼프 ‘다카 일괄 타결’ 화해 손길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브리핑에서 멕시코 국경 장벽과 불법체류 청년 추방유예 프로그램(다카)의 ‘일괄 타결’에 등을 돌린 민주당에 화해의 손길을 내밀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들에게 걱정 말라고 전해라. 우리는 문제를 해결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10~12년간 누군가 잘 지내고 있고, 열심히 일했다면 인센티브를 줄 것”이라면서 일명 ‘드리머’로 불리는 불법체류 청년들에게 시민권을 부여하는 방안을 고려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다카는 부모를 따라 미국에 불법 입국한 미성년자들의 추방을 유예하는 제도로, 오는 3월 5일 정식 폐지될 예정이다. 따라서 이때까지 의회가 대안을 마련하지 못한다면 약 80만명의 드리머가 추방될 수 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8-01-26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